명성교회 서울동남노회 비대위
▲비대위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노회장 누구냐 문제 아닌, 문제 해결 방식에 치명적 결함

재심 바른 판결만이 문제 해결, 명성교회 문제는 재심 후


서울동남노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3일간의 금식기도를 마치며 20일 오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앞에서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서울동남노회, 명성 불법세습 용인하는 <사고노회 거부> 총회재판국 재심 판결 촉구 금식기도를 마치며’라는 제목으로 명성교회 세습철회를 위한 예장연대와 교회개혁실천연대 등이 함께했다. 이들은 18일부터 3일간 100주년기념관에서 금식을 진행했다.

3일만에 다시 기자회견을 연 비대위 측은 이날 명성교회 청빙 관련 재심 판결의 조속한 처리와 총회에서 조직한 서울동남노회 수습전권위원회 해체를 촉구했다.

이들은 사고노회 철회 이유에 대해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단순히 누가 노회장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문제 해결 방식에 치명적 결함이 있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라며 “이 같은 법과 상식이 결여된 문제 해결은 또 다른 분란만을 야기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 측은 “노회임원 선거에 절차적 하자를 문제삼아 소를 제기한 이상, 임원선거의 절차적 정당성은 재판의 과정을 통해 확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소를 제기한 원고가 소 취하를 했으면 그것으로 끝”이라며 “소 제기의 시효도 이미 지났다. 그런데 총회임원회는 이를 뒤집었다.

또 “수습전권위원회를 통해 문제해결을 제대로 도우려 한 것이니 그 순수한 의도만은 오해하지 말아달라는 총회 임원들의 설명은 납득하가 어렵다”며 “순수함만 가지고 잘못된 결정을 정당화 할 수 없다. 그 순수함이 사실이라면, 사고 노회는 즉시 철회되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수습전권위원회 해체 이유로는 “총회 임원회가 그동안 보인 편파적이고도 비상식적인 일련의 일 처리 과정 속에서, 명성교회의 존재감만 더 뚜렷하게 보인다”며 “모든 과정 속에 명성교회 측에서 그동안 줄기차게 요구한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불법세습은 총회헌법과 제103회 결의로 더 이상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일이고, 재심의 바른 판결만이 문제의 해결책”이라며 “그러므로 총회재판국에 조속한 판결을 요청한다. 명성교회 문제 해결책은 재심 후에 다루어져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노회 임원 선임 문제는 원고의 소 취하로 이미 해결됐고, 명성교회 문제는 재판국 재심 판결 후로 미루어야 할 사안”이라며 “서울동남노회수습전권위원회는 해체됨이 마땅하다”고 했다.

또 “우리 입장은 법과 상식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으면 불법한 자들을 돕는 일이 되고 말 것”이라며 “그러나 총회임원회가 달라진 것 없이 잘못된 결정을 이어간다면 그것은 문제의 해결이 아니며, 노회뿐 아니라 총회도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것이므로 방관만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총회 임원회을 향해서는 “여전히 총회 임원회를 신뢰한다. 총회장께서 강조하신 대로 명성교회 문제는 총회의 법과 결의를 반드시 지켜내시리라 확신한다”며 “노회 문제 해결 역시 법과 상식에 의해 처리하리라 믿는다. 그러나 일반의 법 상식에 반하거나 총회 결의와 헌법의 권위를 부정하는 자들과 궤를 같이 한다면 그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의 공의, 그리고 교단 헌법의 정신과 권위를 하나님 나라와 공교회 안에서 바르고도 견고히 세워가도록 흐트러짐 없는 영성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