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캄
▲면접이 진행되고 있다. ⓒ카이캄
사단법인 한국독립교회선교단체연합회(연합회장 송용필 목사, 카이캄) 제39회 목사고시가 진행 중인 가운데 11일 서울 양재동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면접고사가 진행됐다.

이날 목사고시에 응시했던 210명 중 168명만이 면접의 기회를 얻어 최종 2명이 탈락했다.

면접관으로는 김상복 목사(횃불트리니티 명예총장)와 송용필 목사(카이캄 연합회장), 마평택 목사(새순교회), 이웅조 목사(갈보리교회), 하만복 목사(헤븐포인트교회), 전옥표 목사(충만한교회), 서영희 목사(한중사랑교회), 고성조 목사(카이캄 목회기획국장), 이강준 목사(카이캄 목회팀장)를 비롯해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의 이유니 교수, 홍경화 교수, 김은영 교수가 참여했다.

카이캄은 "신학자이자 목회자로서 선배의 자리에 선 면접관들은 지원자들의 뚜렷한 소명의식과 비전을 확인하며 그들의 사역이 더욱 선명해질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애정을 아끼지 않았다"고 전했다.

면접관들은 목사후보생들에게 "자신이 했던 말이나 행동들을 너무 오랫동안 되새기지 말라. 그것 때문에 너무 괴로워한다. 자신의 영역을 세우고 끊어내는 훈련을 하라" "불안한 마음을 내려놓으라. 일이 망가진 상황에서도 파트너를 칭찬할 수 있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카이캄 목회기획국장 고성조 목사는 "이번 39회에는 필기고사에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탈락했다. 카이캄 목사고시 기준은 매우 엄격하다.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움 없는 목사고시로 진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면접고사에 합격한 이들은 기존 안수보류자 7명과 함께 최종 안수대상자의 자격을 얻게 되며, 면접에서 통과한 166명 등 총 173명이 안수를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면접에 합격한 이들은 18일 안수대상자로 공식 발표되고, 4월 15~17일 목사안수자 연수교육을 거쳐 4월 22일 제39회 목사안수식에서 안수를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