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에르케고어 이창우
▲이창우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키에르케고어에게 1846년과 1847년은 중요한 해이다. 일반적으로 키에르케고어의 작품을 전기와 후기로 나눈다면, 1846년까지는 전기에 해당되고 1847년 이후로는 후기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원래 계획은 1846년 2월 27일에 출판된 <결론의 비학문적 후서(Concluding Unscientific Postscript to Philosophical Fragments)>와 함께 저작활동을 중단하고, 그 후에는 시골의 작은 교회에서 목사로서 활동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코르사르(Corsair) 사건이 터진다. 풍자 주간지인 ‘코르사르’의 한 편집인이 그의 저작 <인생길의 여러 단계(1845)>의 내용을 비판하자, 키에르케고어가 이에 대한 반박문을 쓰면서 싸움은 본격화되었다. 이 주간지는 키에르케고어를 ‘절뚝거리며 다니는 코펜하겐의 소크라테스’라고 비판했다.

이 공격 결과, 그는 다시 한 번 인생의 대지진을 경험한다. 그는 더 이상 거리에 지나다니지 않았고, 지나가는 행인들과 대화하지 않았다. 코펜하겐에 그의 마음이 통하는 장소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그는 걷는 대신에 코펜하겐 근처의 숲속에서 고독을 위한 강렬한 충동을 느꼈고, 1846년 5월에는 베를린에 2주간 머물렀다.

이 사건 이후, 키에르케고어는 중대한 변화를 겪는다. 그의 계획을 전면 수정하여, 다시 글을 쓰기로 결심한 것이다.

이 사건은 일종의 태만 죄였고 행복한 실수였다. 그의 자기 지식(self-knowledge)과 인간의 삶에 대한 통찰력은 더욱 날카로워졌으며, 기독교 신앙을 세우기 위한 계획은 더욱 깊어졌다.

바로 이것이 그의 ‘두 번째 저술’이라 부르는 시기의 특징이다. <결론의 비학문적 후서>가 ‘전환점’이었다면, 코르사르 사건은 결정적 계기였다. 그리고 <다양한 정신에서의 건덕적 강화>는 두 번째 저술의 첫 번째 작품이다.

두 번째 저술을 뚜렷하게 특징짓는 하나의 실마리는 ‘기독교 강화(christian discourses)’라는 말이다. 이 말은 처음으로 이 작품에 등장한다. 3부 <고난의 복음>의 부제가 ‘기독교 강화’이다.

그는 <다양한 정신에서의 건덕적 강화>가 나오기 전까지 약 14개월 동안 엄청난 양의 글을 썼다. <두 시대(Two ages)>와 아들러(Adler)의 작품에 대한 ‘비평’을 완성했고, 소통(communication)에 관한 상당한 양의 일련의 강의들을 발전시켰다.

<두 시대>의 출판 후에,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짧은 글들을 구상했다. 그 중 하나가 들의 백합화와 공중의 새였고, 1846년 초부터 ‘세 개의 짧지만 기쁜 강화: 우리가 들에 백합화와 공중의 새에게서 배우는 것‘ 다음으로 ‘고난의 복음’이라는 주제의 설교 모음집을 생각했던 것이다.

원래는 낮은 가격으로 각 부분을 출판할 계획이었으나, ‘작은 작품들(minor works)’이라는 제목을 붙인 ‘아들러에 대한 책(The Book on Adler)’을 포함하여, 네 개의 작품으로 묶어 출판하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나중에는 계획을 다시 한 번 수정하여 ‘아들러에 대한 책’을 빼고 현재의 세 부분이 남은 <다양한 정신의 건덕적 강화>를 출판하게 된다. 작품의 관계로 보았을 때, ‘아들러에 대한 책’은 일종의 부록이었음이 분명하다.

하워드 홍(Howard V. Hong)에 의하면, 이 책은 그 당시 총 500부가 인쇄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판매에 대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이 강화는 키에르케고어 생전에 다시 인쇄된 적은 없었다. 그는 이 때까지 자신이 출판인이었다. 그리고 이 강화 판은 Reitzel Forlag에게 사례비로 받은 출판물 중 첫 번째 작품이었다. 그는 1973년 미화로 환산할 때, 약 1,125달러 정도의 사례비를 받았다고 한다.

<다양한 정신의 건덕적 강화>는 총 세 부분으로 나뉜다. 1부는 내용이 가장 긴 글로, 두 마음을 품은 자에 대한 ‘도덕적’ 분석이고, 2부는 들의 백합화와 공중의 새에 관한 글로 세 편의 강화로 구성된 일종의 ‘심미적’ 묵상이다.

3부는 고난의 복음에 관한 글로 ‘종교적’ 고난이다. 2부와 3부는 이미 독자들에게 소개한 바 있고, 오늘부터는 가장 긴 글인 1부의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미 키에르케고어를 애독하고 있는 독자들은 알다시피, 그는 인생을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심미적, 윤리적, 종교적 단계가 그것이다.

이 책 역시 1843년에 출판된 <이것이냐 저것이냐> 이후, 그 관계를 공유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는 이 책을 출판하면서 자신의 일기에서도 이 관계를 언급하고 있다.

그가 말한 최고의 단계는 종교적 단계로, 이미 독자들에게 소개한 <고난의 복음>에 해당된다. 1부 내용은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면을 다룬다. 하지만 일반적인 윤리라기보다 기독교적인 면이 강하다.

1부의 작품은 다양한 정신들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어떤 과정을 통해 기독교 정신(영, spirit)에 이를 수 있는지 독자들은 이 작품에서 그 백미를 알게 될 것이다.

이창우 목사(키에르케고어 <스스로 판단하라>, <자기 시험을 위하여> 역자, <창조의 선물>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