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도어 북한
ⓒ한국오픈도어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 필 로버트슨아시아담당 부국장은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5일 성명을 통해 “세계 최악의 인권유린 국가인 북한과 대화하려면 인권을 거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했다.

성명에서 로버트슨 부국장은 북한을 국제사회 일원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북한에 만연한 강제노역과 아동노동 착취 ▲표현의 자유와 시민사회에 대한 조직적인 억압 ▲수만 명을 억류하고 있는 수용소 문제 등을 숨겨선 안된다고 지적했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이 진정한 의미에서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북한의 개혁이 필요한데 비핵화와 더불어 인권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북한의 진정성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국제엠네스티 프란치스코 벤코스메 아시아태평양 담당관도 26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2차 정상회담에서 인권 문제를 다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1년 여 전 미국 의회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를 거론했으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해 북한 인권을 계속 도외시했다”고 지적하면서 “미국 정부는 2년 넘게 공석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조속히 임명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