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종교 지도자 오찬
▲오찬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11시 55분부터 1시간 35분 간 청와대 본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고 청와대가 이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에 참여하는 종단 수장을 초청해 이뤄졌다. 청와대는 "종교계가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3.1운동의 의미를 함께 되새기는 자리였다"고 했다.

간담회에는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이홍정 목사(한국기독교 교회협의회 총무), 오도철 교정원장(원불교), 이정희 교령(천도교), 박우균 회장(민족종교협의회), 김영근 성균관장(유교)이 참석했다.

청와대는 "간담회에 참석한 종교지도자들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이념과 종파를 넘어 민족이 하나가 되었던 3.1운동 정신을 계승·기념하고,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자리로 만드는데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했다.

또 청와대에 따르면 이홍정 NCCK 총무는 "이제는 남북 평화경제와 평화공존 시대로 가야한다"며 "이를 위해서도 국민통합과 남남갈등 해소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3·1절 맞아 종교계에서 3·1절 기념하는 법회, 미사, 예배 일제히 올리시기로 했고, 또 독립선언이 낭독된 3월 1일 정오를 기해 일제히 타종하기로 한 것 아주 감사드린다"며 "남북 교류에도 앞장서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정부와 정부 간의 공식적인 관계가 막혀있을 때 가장 먼저 교류의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데가 종교계를 비롯한 민간 교류 쪽"이라면서 "특히 종교는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데에 수월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하고, 또 그게 주는 상징적인 효과도 아주 크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고 한다.

특히 국민통합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국민통합이라는 게 정치가 해야 될 가장 기본적인 책무 같은 것인데 현실적으로 지금 잘 안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종교계가 조금 더 역할을 해 주셔야겠다"고 당부했다고.

청와대는 "간담회에 참석한 7대 종단 지도자들은 3.1운동으로 희생된 선열을 기리기 위해 오는 3월 1일 정오에 교회와 성당, 사찰, 교당, 향교 등 각 종단별 종교시설에서 3분 간 타종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정부 들어 문재인 대통령과 종교계 지도자들이 만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첫 번째 만남은 지난 2017년 12월 6일 이뤄졌다. 이 때도 문 대통령은 KCRP 소속 7대 종단 지도자들을 만났었다. 당시 개신교에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엄기호 목사와 NCCK 직전 총무인 김영주 목사가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