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원 유아대안학교
▲이정규 목사가 예정원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성경적 원리와 묵상을 통해 두뇌를 활성화시켜 주는 뇌 교육 프로그램 ‘브레인트리 교육 설명회’가 예정원교육재단(대표이사 이정규 박사) 주최로 오는 3월 30일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제3연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에 열리는 설명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녀에게 최적의 두뇌를 활용하여 지식정보를 다루는 역량을 길러주는 뇌 교육 프로그램 ‘브레인트리’를 소개한다.

교육 설명회에서는 현대 뇌과학의 발견과 성경적 두뇌개발 매커니즘 적용,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트렌드, 두뇌개발 교육, 연령별 두뇌발달에 맞는 뇌 교육 등을 안내한다.

‘브레인트리’란 뇌신경 네트워크인 ‘뉴로 사이언스’와 교육적 원리를 뜻하는 ‘나무’를 결합시킨 프로그램이다. 뇌 교육으로는 기도와 말씀묵상, 집중력 훈련, 전뇌속독 훈련, 이미지 기억, 브레인 푸드 관리, 두뇌 활성화 운동, 뉴로 피드백과 뇌파 훈련 등을 실시하게 된다.

이정규 대표는 “하나님께서 두뇌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 주셨다.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감동으로 말할 수 없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며 “이러한 영적 기쁨은 우리 신체와 뇌를 자극하고, 호르몬 작용을 활성화시켜 최적의 두뇌 상태를 만든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태에서 집중력 훈련, 전뇌 속독을 통한 두뇌 훈련과 독서는 이미지력을 극대화시킨다.

이와 함께 브레인트리에서 개발한 지식정보의 연결과 새로운 지식 창출을 훈련시켜 주는 브레인 맵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연결하고 융합함으로써, 창조적 두뇌와 학습 역량을 기르게 된다.

이 대표는 “기독교 세계관적 관점에서 뇌 과학을 살펴보면, 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두뇌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주었는지를 알 수 있다”며 “기독교 세계관의 핵심인 ‘창조, 타락, 구속’ 관점에서 두뇌 메커니즘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창조 영역에서 유아의 뇌 구조는 하나님의 창조원리를 담고 있다”며 “이런 원리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로, 신학적으로 말하면 일반은총에 속한 영역”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일반은총은 구원과 관계가 없지만 진·선·미의 특징을 보여주는 보편적 삶의 영역”이라며 “죄인들을 구원하는 은혜와는 전적으로 다른 은혜로, 선택받지 않은 백성에게 호의적으로 베푸시는 은혜”라고 설명했다.

예정원
▲요셉의 꿈을 표현한 예정원 교구. ⓒ크리스천투데이 DB
기독교 유아교육 과정과 환경을 구성할 때도, 뇌과학이 발견한 원리(일반은총)에 따라 뇌 기반 학습이 되는 물리적 환경(조명, 음향, 공간배치, 영역구성, 교재교구의 선택 등), 심리적 환경(양육자와의 애착,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정서, 사회성, 인지, 학습계획, 평가 등), 식생활(Brain food)과 일상생활(수면, 생체리듬 등) 등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정규 대표는 “구속사적 관점에서 뇌과학의 구조는 회복의 역사가 이 땅에서 이미 시작됐음을 보여준다”며 “구속은 회복을 의미하고,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특별은총이라 부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별은총은 하나님의 선택에 의해 결정되고, 죄책과 죄의 형벌을 제거하며 인간 내면의 삶을 변화시켜 성령의 사역을 통해 죄의 부패를 정화시켜 영적인 열매를 맺게 한다”며 “그리스도인들에게 특별히 역사하는 성령의 감화와 기쁨은 뇌를 활성화시키고(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을 통해), 신체에 활력을 준다”고 설명했다.

기독교 유아교육 과정을 구성할 때, 유아들이 성령의 층만과 감동, 기쁨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

이들의 유아 영성훈련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임재의식을 경험하는 방식으로 구성, 유아들도 성령의 감화를 받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영적 기쁨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이 대표는 “말씀과 기도를 통한 묵상, 영성찬양과 예배가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안에서 구현되면, 유아들의 두뇌가 활성화된다”며 “뇌과학의 기독교 세계관적 접근은 일반은총에 근거한 뇌 기반 교육과정과 특별은총에 근거한 기독교 유아 영성교육과정이 있다. 유아가 뛰어난 뇌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집중력 훈련은 두뇌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원리와, 활성화된 두뇌를 통한 전뇌 속독으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할 것”이라며 “브레인 맵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연결하는 작업은 통합된 창의적 지식을 창출하는 역량을 길러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예정원교육재단은 기독교 유아 대안학교(예정원) 설립 세미나를 4월 중 열 예정이다. 다음 세대를 통합된 기독교 유아교육으로 교육시키고자 하는 예정원(Jesus Garden)은 세미나에서 기독교 유아 대안학교 설립 원리와 교육과정, 운영 등 전반적 내용을 제시할 예정이다.

문의: www.Brain-Tree.net(재오픈 준비중), 010-8723-3777, 010-9071-8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