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윤 박사
▲강지윤 박사
하얀 눈발이 휘날리는 아침, 찬바람이 스며들지 않도록 꽁꽁 싸매고 길을 나서며 내가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 새삼 깨달으며 감사하게 된다. 행복한 일이 매일 매순간 생겨서가 아니다.

나의 깊은 치유가 가져온 깨달음 속에 실존적이며 이유없는 행복, 내 안에 계신 그 분과의 깊은 교감과 영성, 그저 주어지는 것들에 대한 고마움, 예를 들면 공기라던가 햇빛이라던가 눈과 비라던가... 내 곁에서 나를 안아주는 고마운 가족과 친구들....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행복을 느끼는 순간마다 내안에서 사랑이 흘러 넘친다. 그 사랑은 여러 형태로 흘러나가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내가 키우는 작은 화분의 화초가 싱싱해지기도 하며, 주변을 밝히기도 한다. 가끔 올라오는 외로움과 좌절감 조차 순간삭제시킨다.

처음 치유를 접했을 때부터 약 십여년간 나는 무료로 상한 마음을 가진 이들을 상담해주며 봉사했다. 그 시간들은 그들도 살리고 나도 살렸다. 그것이 바탕이 되고 임상이 되어 상담전문가로 자리매김하게 된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하루에 한끼도 먹지 못하고 상담을 하기도 했다. 그러다 구급차에 실려가 과로사할 뻔 하기도 했다. 그러나 마음 아픈 이들에 대한 사랑이 멈추지 못하게 했고 나는 계속 달려나갔다.

그러면서 내안에 사랑은 더욱 커져갔다. 따라서 감사도 더욱 커져갔다. 뭔가 내가 원하는 모든 것들이 다 이루어졌기 때문이 아니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그 무엇인가가 내 영혼을 풍성하게 채우기 시작했고 그것은 다른 사람에도 흘러들어가 그들을 치유하기도 했고 그들의 메마른 영혼에 사랑이 고이게도 했다.

나는 언더우드 선교사님의 기도시를 좋아한다. 그 분의 깨달음이 이 글을 읽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언더우드의 시에는 사랑의 본질을 깨달은 사람만이 가지는 놀라운 통찰이 담겨있다.

사랑이 겨울을 이긴다. 겨울이 아무리 매서워도 반드시 지나간다. 이것을 믿고 자기자신에게 끊임없이 아래 시를 소리내어 읽으며 자신의 목소리를 영혼에 들려주길 바란다.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할 수 있기를, 그리하여 겨울 한가운데서도 행복해지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언더우드의 기도시]
걸을 수만 있다면 더 큰 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합니다.

설 수만 있다면  더 큰 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들을 수만 있다면 더 큰 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말할 수만 있다면, 더 큰 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볼 수만 있다면 더 큰 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살 수만 있다면, 더 큰 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놀랍게도 누군가의 간절한 소원을 나는 다 이루고 살았습니다.
놀랍게도 누군가가 간절히 기다리는 기적이 내게는 날마다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부자 되지 못해도, 빼어난 외모 아니어도, 지혜롭지 못해도
내 삶에 날마다 감사하겠습니다.
날마다 누군가의 소원을 이루고, 날마다 기적이 일어나는 나의 하루를,
나의 삶을 사랑하겠습니다.

사랑합니다.
내 삶, 내 인생, 나...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지 고민하지 않겠습니다.
내가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 날마다 깨닫겠습니다.

나의 하루는 기적입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한국목회상담협회 감독
*치유와 따뜻한 동행 www.kclat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