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총장
애국지사 세 분의 주장과 남겨놓은 말씀으로 어려운 우리 국가의 진로를 찾고자 한다.

교과서에서 이름 석 자만 읽었던 애국지사들이 있었다. 나라가 힘들 때 그분들, 국가 원로들의 한 마디 말씀이 그립다. 그 분들이 지금 우리나라의 상황과 형편을 본다면 무슨 말씀을 해줄 수 있을까?

시간상 격세지감은 있지만 그분들이 사셨던 시기도 나라가 어려웠던 시기인지라 시간상 차이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그분들의 말씀을 들어보고자 한다.

1. 月南 이상재(李商在/1850. 10. 26-1927. 3. 29) 선생의 말씀을 들어본다.

①개도 주인을 알아본다. ②기독교가 아니면 이 나라를 구할 수 없다. ③과연 일본이 강대국임을 알게 되었소. 그런데 한 가지 걱정은 성경에 “칼로써 일어난 자는 칼로 망한다(마 26:52)” 했으니 일본이 그처럼 칼을 쓰다가 망할까 하는 걱정이오.

④내가 청년이 되어야지 청년들더러 노인이 되라고 하면 청년이 청년 구실을 할 수 있겠는가(‘자네가 청년들과 너무 격의 없이 지내면 청년들의 버릇이 나빠지지 않겠나?’ 라는 친구의 충고에 대하여 한 말)?

⑤(이완용, 송병준 등에게) 대감네들은 도쿄에 가서 사시는 게 어떻겠소? 대감들은 나라 망치는 데 천재가 아니오. 도쿄로 이사 가면 일본도 망할 것이 분명하니 말이오.

⑥때 아닌 개나리꽃이 왜 이리 많이 피었는가(개/나리-일본 순사를 지칭함)? ⑦사람이 살고 있는 데에는 각각 사농공상(士農工商)의 네 항업(恒業)이 있는데, 만약 이것을 외면하는 자는 항업을 갖지 못했다고 하는 것으로 항업이 없으면 항산(恒産)도 없는 것이다.

⑧속이 너무 검어 깨끗이 하려고 먹었소(비누를 먹으면서 아첨배들에게 한 말). ⑨요새 웬일인지 상놈도 많고 미친놈도 많습니다(김 상(김 상놈), 박 상(박 상놈), Mr. Kim(김 씨), Mr. Park(박 씨) 등 일본과 미국 등 외국 풍조를 따라가려는 행위에 빗대어 한 말).

⑩이놈들, 너희들 내가 뒈졌나, 안 뒈졌나 보러 왔지(유언)? ⑪이 사람아 대낮에 어떻게 별(star)이 오나? 밤에나 찾아오시게(미국인 스타 박사가 선생의 집을 방문했을 때 농담 인사말)

⑫외국인에 의지하지 말고 관민이 동심 합력하여 전제왕권을 견고히 하자(만민공동회에서). ⑬지식을 쌓으라. 믿음(신앙)을 지녀라. 희망을 잃지 마라.

2. 백암(白巖) 박은식(朴殷植/1859. 9. 30-1925. 11. 1) 선생의 어록을 살펴보자.

①국사가 망하지 아니하면 국혼은 살아 있으므로 그 나라는 망하지 아니 한다. ②국혼(國魂)은 살아있다. 나라가 망했어도 국혼만 불멸이면 다시 부활할 수 있다.

③대저 국가라는 것은 국민(people)의 집적이니, 그 국민의 문명은 그 국가의 문명이요, 그 국민의 부강은 그 국가의 부강이니라. ④발해의 역사를 아우른 고려가 북으로 발전하지 못한 것은 발해의 역사를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⑤옛사람이 말하기를 나라는 멸망하더라도 역사는 없어질 수 없다고 하였으니 나라가 형체라면 역사는 그 정신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의 역사를 쓰는 것이다. 정신만 살아있으면 형체도 부활할 때가 있을 것이다.

⑥첫째, 독립을 하려면 전족(全族)적으로 통일이 되어야 하며 둘째, 독립운동을 위하여는, 모든 수단 방략을 다 써야 하고 셋째, 동지간의 애증친소(愛憎親疏)의 구별이 없어야 한다.

3. 일성(一醒) 이준(李寯/1859. 12. 18-1907. 7. 14) 선생의 어록을 보자.

①흩어지면 약하여 망하고, 합하면 강하여 흥하는 법이다. ②정치는 힘이라는 말과 같이 평화는 부강에 있는 것이다.

③인생에 죽는다는 것과 산다는 것이 무엇인가? 죽어도 죽지 않는 것이 있고 살아도 살지 아니함이 있나니 그릇 살면 차라리 죽음만도 못하고, 제대로 죽으면 되려 영생하느니 살고 죽는 게 모두 제게 달렸다면 모름지기 죽고 삶을 바르게 힘쓰자.

④사람의 자신 있는 마음은 천만 개의 대포보다 강한 것이다. 자신 있는 마음은 위대한 인물이 되는 일대조건이라 하겠다. ⑤만좌부절(萬挫不折)하는 자주독립심은 천만의 강병으로도 깨뜨릴 수 없는 것이다.

⑥땅이 크고 사람이 많은 나라가 큰 나라가 아니고, 땅이 작고 사람이 적어도 위대한 인물이 많은 나라가 위대한 나라이며, 위대한 인물은 반드시 조국을 위하여 조국의 생명(피)이 되어야 한다.

⑦가정을 번영케 하는 것은 자손에게 있고 국가를 융성케 하는 것은 청년에게 있다. ⑧국가는 한 사람의 국가가 아니오. 전 민족의 국가이다. 천하도 한 사람의 천하가 아니라 인류 모든 사람의 천하이다.

김형태 박사(한국교육자선교회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