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칭페스티벌
▲ⓒ한국교회음악출판협회

한국교회음악출판협회(회장 김두형)가 주최하는 제 32회 ‘서칭페스티벌’이 영락교회 50주년기념관 드림홀과 영락교회 선교관에서 개최 중이다.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는 ‘서칭페스티벌’은 교회음악 지도자들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교회합창워크숍으로 ‘지휘 과정’과 ‘반주과정’ 이외에 교회음악인을 위한 영성강의와 교회음악이론 및 합창연주기법이 준비된다.

제32회 ‘서칭페스티벌’은 신혁 목사의 개강예배로 시작해 이상일 교수의 ‘슬기로운 찬송 생활’, 김명엽 교수의 ‘연주와 함께하는 오라토리오 ‘메시아’ 합창곡 연구지법 알아보기’ 등의 공통 과정 강의가 준비됐다.

지휘 과정으로는 리딩세션에 김하늘 교수의 와이즈뮤직 성가곡집 ‘와이즈 성가1’, 김명엽 교수의 예솔 부활절칸타타 ‘그는 승리하셨네’, 김선아 교수의 코랄21 성가곡집2 ‘Small but Mighty2’, 송흥섭 교수의 AGP뮤직 성가곡집 ‘예배성가 32집’ 강연이 이어졌다.

반주 과정으로는 유은석 교수의 ‘반주의 효과를 살리는 페달링 기법’, 신동일 교수의 ‘복잡하게 보이는 악기 오르간 어떻게 알고 사용할 것인가’, 이호준 교수의 ‘찬양대 반주를 오케스트라 음향으로 효과 내는 방법 연구’, 이삼열 교수가 ‘피아노 반주의 기술’ 강연이 준비됐다.

한편 제 32회 ‘서칭페스티벌’은 교회 찬양대 현장에서 필요한 지휘와 반주 테크닉 훈련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됐다. 둘째 날, 셋째 날 세미나의 첫 시간은 영성 훈련의 시간으로 진행되며 문성모 목사(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 부이사장, 강남제일교회 담임)가 ‘이런 찬양대를 기대한다’, ‘노래하지 말고 예배하라’는 제목으로 교회음악의 올바른 정의와 개념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