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08 북한인권법 개선을 위한 정책 세미나 태영호
▲태영호 전 영국 북한대사관 공사. ⓒ크리스천투데이 DB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대사관 대사대리의 한국 망명을 위한 한국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한국 내 북한 인권단체들과 탈북자들이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대사관 대사대리의 한국행을 지지하는 시민연대를 결성했다.

이들은 9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정부가 조성길 대사대리의 한국 망명 의사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고강조했다. 또 조 대사대리의 한국 망명 의사를 확인하면 한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그의 망명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인 태영호 전 영국 주재북한대사관 공사는 “조성길 대사대리의 가족은 망명지 선택의 자유가 있고, 대한민국 정부는 한국 국민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정부는 조성길 대사대리의 망명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 ‘공식적인 망명 요청을 받은 바도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 정부가 수수방관하며 모른 채 하고 있는 현재 상황이 안타깝다”고 했다.

태 전 공사는 “한국 정부가 탈북자들을 언제든 받아들일 수 있고 이들의 망명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모습을 보이면 북한 주민들은 한국을 조국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며 “이렇게 북한 주민들의 마음을 얻으면 평화통일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대사대리가 미국 망명을 결정했다면, 이를 존중해야 한다. 다만 미국은 북한과 대화 국민이라는 것을 고려하지 말고 인도주의 원칙으로 신속히 조 대사대리의 망명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