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최재건 박사(하버드대학교 Ph. D. 연세대학교 교수 역임)의 논문 '삼일(3.1)정신과 대한민국의 건국정신'을 매주 한 차례 연재합니다.

3.1운동 이방인
ⓒ한민족평화나눔재단
(2) 건국정신

① 자유·민주·공화 정신

대한민국의 건국정신은 3.1정신의 계승과 발전과 실현이었다. 3.1독립선언서에서는 "조선인의 자주민임과... 민족자존의 정권을 영유케 하노라... 민족의 항구여일한 자유발전을 위해..."에 따라 민족주의와 자유 민주주의 국가를 세우기를 원하였다.

3.1 독립운동 후에 당장 독립은 안 되었지만 1919년 4월 13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상해에서 탄생되었다. 대한제국의 국호를 따랐지만 제국이 아니고 민국이었다. 1907년 기독교인들을 주축으로 신민회를 통해 항일 운동을 해오던 도산 안창호를 비롯하여 김규식, 이승만은 기독교정신에 입각해서 건국하기로 하였다.

임시정부 헌장 7조는 대한민국의 건국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건국됨을 선포하였다. 자유, 민주, 공화, 평화를 바탕으로 하고 왕정이 아닌 민주적 공화 정부를 세우기로 합의한 것이었다.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나라를 꿈꾸고 하나님이 지켜주실 것을 확신하며 나라의 근본을 세워가기로 한 것이었다.

강대국의 신탁통치를 적극 반대한 것도 자주, 독립정신의 발로였다. 1948년 8월 15일에 수립된 정부는 수천 년 지속된 왕국이 아니고 대한민국이었다. 자유 민주주의 체제였다. 초대내각에는 여성도 좌파의 인사도 기용되었다.

② 세계 평화의 정신으로서 홍익인간의 정신

최재건
▲최재건 박사
3.1독립선언서의 대외정신은 "밖으로는 항구적 세계평화와 인류 공영에 이바지함으로써... 인류 평등의 대의를 극명하며... 인류적 양심의 발로에 기인한 세계개조의 대 기운에 순응하기 위해"서였다. 대한민국은 3.1정신에 입각한 국제 평화주의를 따르기를 원하였다.

또한 이를 대한민국 교육 이념에도 되새겼다. "유구한 역사와...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이라고 고조선 때의 홍익인간의 정신을 내세웠다.

백낙준이 한국교육의 이념으로 홍익인간을 제시한 것이었다. 백낙준은 홍익인간이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뜻에서 서구에서 기독교의 인류공영의 이상인 사랑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것으로 보았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고 민본 정치의 전통과 침략전쟁을 부정하는 평화 애호정신을 아우르므로 민주주의, 민족주의, 평화주의를 대외에 표방하게 되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