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구 선교사
▲이병구 선교사(미주 OMTC 훈련원장)를 12월 12일 까페 이음에서 만났다. ⓒ미주 기독일보
한국 최대의 선교단체인 총회세계선교회 GMS(Global Mission Society)가 미국에서 전세계를 향해 나아갈 한인 선교사 훈련생을 모집하고 있다.

GMS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가 세운 선교단체로 현재 98개국에 2,560명의 선교사가 나가 있다. 신학적 성향은 보수적이지만 선교에 대한 접근법은 개방적이라 그 동안 선교사 자격에 목사와 평신도 구분을 두지 않고 소명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훈련, 파송해 왔고 특히 '전세계 이민자가 모이는 미국이 선교지'라는 관점에서 미주에도 해외 선교사 훈련원인 OMTC(Oversea Missionary Training Course)를 통해 장기 선교사 훈련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GMS 미주 OMTC는 오는 2019년 1월 28일부터 2월 22일까지 4주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그레이스미션대학교 도서관 세미나실(201 S Basque ave., Fullerton, CA 92833)에서 4주간 합숙하면서 GMS 선교사 6기 훈련을 실시한다. GMS 이사, 선교학 교수, 현장 선교사 등 수준 높은 강사진들이 선교신학, 리더십, 후원교회 개발, 타문화권 이해, 세계선교 동향, 21세기 선교전략 등 선교의 필수 과목들을 가르친다. 1인당 등록비가 4주간의 숙식을 모두 포함해 1,500 달러이며 등록 마감은 1월 21일이다. 또한 사정에 따라 이번 훈련에는 부분적으로도 참여하고 내년 가을에 추가로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GMS 선교사 파송 자격을 얻게 되고 파송교회가 있거나, 자비량 선교를 원하면 바로 임명과 파송을 받게 된다. 미주나 해외에서 전문인 선교사로 사역하기를 원하는 타 교단 목회자나 평신도들도 훈련 신청이 가능하다. 미주 OMTC 훈련을 받고 파송을 받으면, GMS 장기 선교사가 된다.

또한 본부로부터 행정적 도움을 받으면서 정식 GMS 선교사로서 전세계 GMS 네트웍 활용을 통해 다방면에 후원을 받을 수 있어 안정감 있게 사역할 수 있다. 특별히 지난 10월부터 미주 GMS OMTC가 중남미를 위한 정식 GMS 훈련원으로 승격이 됐다. OMTC가 중남미 장기 선교사를 발굴하고 훈련 및 파송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 것이다. 기존에는 중남미 선교사들은 한국에서 훈련을 받았어야 했었는데, 지금부터는 미국에서 훈련을 받은 후 바로 선교사로 들어가는 길이 열리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