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준 장로.
▲이효준 장로.
오늘날 교회는, 담임목사 청빙 문제로 몸살을 앓는 교회가 수없이 많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방법이 아닌, 사람의 힘으로 청빙함으로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청빙 문제 때문에 성도들 간에 깊은 앙금이 쌓여 마치 원수 대하듯 서로 간에 불신하고, 삿대질은 물론 입에 담지 못할 심한 욕설과 몸싸움으로 경찰이 출동하기도 합니다. 이 문제는 결국 사회법정으로까지 이어져 교회라고도 볼 수 없고 성도라고 부를 수 없는 진흙탕 싸움이 벌어집니다. 이렇듯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 앞에, 목놓아 하늘만 바라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저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려볼 뿐입니다.

여기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기독 언론에 실리는 청빙광고에서 1차 이유를 볼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노라면, 마치 대기업 임원을 모시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청빙하는 교회에서는 1차로 지원자들의 지원서와 이력서만 받고, 지원서 내용과 이력서만으로 우선 심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에서 ‘두 분에서 여섯 분’까지 최종 심사를 통과한 분에 한해, 청빙광고에 나오는 서류를 요구하는 것이 어떨까요?

청빙시 수십 통에서 수백 통에 달하는 서류를 일일이 검토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 많은 서류를 하나하나 검사하며 확인하기가 여간 쉽지 않기 때문에, 그저 형식적으로 서류를 검토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심지어 어떤 서류는 보지도 않고 폐기 처분을 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류를 준비하시는 목사님들은 대개 여러 교회 부목회자들인데, 교인들의 눈치를 보기도 하고, 혹 당회 장로님들에게 들키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없는 시간을 쪼개 서류를 준비하느라 많은 시간과 물질을 낭비하면서까지 애를 태우며 준비합니다.

심지어 교회에서 시무하지 못하고 있는 목사님들은 더더욱 난처합니다. 교회에서 요구하는 ‘영상 설교’를 준비하려면 친분이 있는 교회를 찾아가서 애로사항을 말씀드린 후 촬영을 하기도 하며, 어떤 분들은 추천서나 추천 자체를 받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시는 분들도 간혹 목격합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1차 청빙에서는 간단한 서류만으로 심사하고, 검증을 실시한 다음 최종 선발돼 설교하게 되실 몇 분들에게만 지교회에서 요구되는 서류를 내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제 아무리 서류가 완벽하더라도, 주님께서 원하시지 않는 담임목사를 선출한다면 교회 분쟁만 생길 뿐입니다. 외형에 치중하다 보면, 참신하고 능력 있는 주의 종을 잃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특히 유명 목사의 소개를 받는다든지 추천을 받아 내정해 놓고 청빙 지원을 받는 행위는 참으로 위험한 일입니다.

서류에 신학박사로 돼 있으면 뭐합니까? 정직하지 않고 따뜻한 가슴이 없다면, 목자로서 자격이 없는 것입니다. 더구나 신학박사 중에는 남의 논문을 베껴 박사학위를 이수한 목자들이 수없이 많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또 정규 신학교 과정을 거치지도 않았으면서, 마치 다 이수한 것처럼 허위로 이력서에 기재하는 목자도 있기에, 그가 과연 하나님의 종으로서 충성스럽고 정직하고 신실하게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습니다.

필자의 어린 시절에는 모두들 학벌이 변변찮았기에, 초등학교만 나온 분들도 교회학교 교사를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전했고, 순수하고 정직하며 열정적으로 가르쳤습니다. 그 결과 이 땅에 수많은 목자들이 배출되었고, 오늘날 기독교 부흥을 위해 최선을 다해 열정적으로 사명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교만하지 않았고 정직했으며,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했습니다. 그들이 마치 예수님처럼 아이들을 사랑한 결과, 이 땅에 수많은 인재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곳곳에서 맡은 사명들을 잘 감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물질이 풍족하고 목회하는 환경이 너무 좋다 보니, 영적 신앙이 퇴색되어가며, 세상이 주는 황홀감에 안주하여 마치 목사는 기업 회장 같기도 하여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부목사를 자신의 몸종으로 생각하는 담임목사도 있습니다. 자신도 부목사 시절을 겪었을텐데, 자신의 맘에 들지 않으면 무 자르듯 잘라 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심히 안타깝기도 합니다.

부목사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담임목사는 해당 지역에서 존경을 받아야만 합니다. 교회 안에서는 영적 지도자로서 성도들을 늘 긍휼히 여기는 심성을 가져야 하며, 지역 주민들에게는 옆집 아저씨나 삼촌처럼, 때로는 형님, 동생, 아버지, 할아버지와 같은 친구처럼 그들을 사랑하며 더불어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담임목사를 청빙하기 위해서는 정말 심사숙고하면서 기도로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제출되는 서류는 철저히 검증해야 합니다. 어떤 교회는 이미 유명 목사에게 특정인을 추천을 받아 이미 내정해 놓고서, 형식적으로 최종 명단 중 한 사람으로 넣어놓고 성도들을 현혹시키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파행으로 치닫는 교회들도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담임목사 청빙은 투명하게 해야 합니다. 특히 담임목사는 공공성이 요구되는 분으로, 최소 현 담임목사님의 은퇴 3년 전부터 청빙 작업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은퇴를 앞둔 담임목사님들도 이 점을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시무한 교회를 끝까지 지켜내기 위해, 은퇴 3년 전부터 당회에 알려 그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는 교회들도 일부 있지만, 대개는 6개월 정도 남겨놓고 급박하게 청빙 절차를 시작합니다. 시일이 급하다 보니 제대로 된 검증을 하지 못한 채 누군가의 추천을 받은 이들로 성도들의 마음을 유도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속에서는 분명 마귀의 흉계인 비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 속담에 ‘집안에 며느리가 잘 들어오면 집안이 흥하고, 잘못 들어오면 집안이 망한다’고 했습니다, 어느 단체나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사람의 정성 어린 희생으로 단체나 기업이 부흥되는 것입니다.

결국 일을 하는 것은 사람이므로, 사람들을 과소평가하거나 편견으로 대해서는 안 될 것이며,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그 사람이 바로 충성스러운 일꾼임을 알아야 합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담임목사를 잘못 선택하면 엄청난 화를 당합니다. 하지만 신실한 하나님의 종을 청빙할 수 있다면, 그 교회는 아름답게 부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담임목사를 청빙할 때는 큰 교회 출신, 작은 교회 출신 등을 구별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듯, 청빙 역시 외형에 치중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그러므로 담임목사 청빙에 그리 많은 서류는 필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1차 서류는 간단히 하여 청빙에 지원하는 부목사들의 애로사항을 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 몇 명 내로 뽑힌 분들에 한해서만 교회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도록 하는 방법이 좋지 않을까요?

담임목사라면 자신을 낮추고 탐심이 없는 영적 지도자로서, 성도들을 긍휼히 여길 수 있는 가슴이 따뜻한 분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 분이 바로 진정한 주님의 종 아닐까요?

이효준 장로(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