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워렌
▲릭 워렌 목사. ⓒ새들백교회
릭 워렌 목사가 최근 '패스터닷컴'(pastors.com)에 '설교 준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제가 설교를 준비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공통된 주제를 바탕으로 좋은 삽화, 일화 및 성경 구절, 뉴스 기사나 통계 같은 내용을 끊임없이 수집하는 것이다.

나는 설교를 쓰기 전에 보통 이 재료를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모으기 시작한다. 이런 종류의 수집은 위대한 설교자들의 가장 과소 평가 된 습관 중 하나이다. 우리는 미래의 설교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들을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배울 수 있다.

몇 년 전, 시편 23편에 대한 시리즈를 설교했다. 그것은 위대한 복음적 시리즈였다. 사실, 446명의 사람들은 7주간 시리즈를 설교하는동안 그리스도에게 헌신하기로 결심했다. 나는 대학 시절에 시편 23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 시리즈를 설교 할 시간이 왔을 때, 나는 끌어낼 정보의 거대한 파일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시편 23편에있는 주제들을 수년 동안 생각해 왔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이 시리즈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셨다고 생각한다. 

1. 성경 구절들

설교를 준비 할 때, 항상 다른 설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절을 찾는다. 어쩌면 나는 결혼에 관한 설교를 하려고 공부하고 있지만, 양육에 관한 훌륭한 구절을 발견한다. 언젠가 육아에 관한 설교를 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 구절을 육아에 관한 폴더에 보관한다. 그렇게 한다면, 자신의 주제별 일치성을 개발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설교 준비 중에 그리고 조용한 시간에 찾은 구절들을 사용한다.

2. 시세 및 통계

설교 주제에 적합한 통찰력 있는 인용문을 찾으라. 인용문은 어디에나 있다. 어쩌면 당신은 지금 읽고 있는 무언가에서 발견할 수 있다. 팟캐스트나 비디오에서 가져올 수 있다. 통계는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것들을 보게되면 그들을 저장하라. 설교를 준비 할 때 그것을 찾는 것보다 저장하는 것이 언제나 쉽다.

3. 도서

나의 자료찾기의 일부에는 설교 주제와 관련된 서적을 아마존에서 검색하는 것이 포함된다. 다른 사람들이 내 설교의 주제에 대해 어떻게 쓰고 있는지 보길 원한다. 설교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하며, 특히 제목과 목차를 본다.

물론 책을 살 필요는 없다. 때로는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제목과 목차를 인쇄하기도 한다. 그런 다음 책을 주문하거나 도서관에서 찾거나 목차를 가이드로 사용할 수 있다.

4. 기사

향후에도 설교 계획을 설명하는 신문 및 잡지 기사를 계속 찾으라. 당신은 다음주 설교에서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누군가의 관용에 관한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또는 중독, 외로움 또는 공포와 같이 오늘날 사람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사 일 수도 있다. 

5. 간증 메일

우리는 항상 도움이 되는 이야기나 사례를 얻게 된다. 그것은 우리 교회의 사람들이 보낸 이메일과 편지에 있다. 어쩌면 그들은 당신이 가르치려는 것에 대해 통찰력을 줄 수도 있다. 또는 다른 사람들이 많이 묻는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사람들은 십일조를 처음 시작했을 때 어떤 일이 있었는지 또는 소그룹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변화시켰는지를 여러분에게 말해 줄 것이다. 이것들은 당신이 나누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친교의 중요성에 대해 말할 때 위대한 사례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