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욕심이 많은 아이가 있다. 유난히 욕심을 부리는 아동은 지나치게 욕심을 부려 물건에 애착이나 집착을 보인다. 물건의 소유에 유난히 집착을 보이는 아동은 아이답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편이다.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는 아동에 대해 부모는 걱정이 많다. 그 마음을 쉽게 바꾸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부모가 말해도 듣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아동은 이미 상당한 정도로 심리적 문제를 노출하고 있기에, 서둘러 근본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 욕심 많은 아동은 물건에 욕심을 부리는 아동, 자기의 것을 지나치게 소중하게 여기는 아동, 그리고 열정이 많은 아동이 있다. 욕심이 많은 아동의 심리적 원인에 대해 다음 몇 가지를 생각해야 한다.

1. 마음이 공허하고 허전한 것

욕심 많은 아동은 마음이 공허하고 허전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들이 더 많이 물건에 애착이나 집착을 보이는 것도 마음이 공허하고 허전하기 때문이다. 더 많이 갖고 싶은 마음은 그것을 채우려는 심리의 작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물건에 애착을 보이는 아동은 심리적 문제를 보이는 것인데, 이는 물건을 독점함으로써 대상(代償)적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다. 물건을 가지려는 행동은 다름 아닌 자신의 빈 마음을 나타내는 행위이다.

그런 아동은 친구가 없거나, 엄마가 밖에 나가 일을 하는 가정 혹은 집에서 소외당하고 있어 항상 외롭고 재미없는 기분이며, 그런 마음의 결핍을 물건으로 충족시키려는 것이다.

특히 이런 아이는 더욱 물건에 매달려 절대 놓치지 않으려는 마음이 두드러진다. 이로 인해 이들의 모습은 외견상으로는 매우 욕심쟁이로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내면에서 작용하는 마음의 문제이다. 이는 동일한 욕심쟁이라도 유형에 따라 지도 방법을 달리 해야 하는 이유다. 따라서 그 차이를 심도 있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결핍에 대한 보상


욕심이 많은 아동은 겉으로 보기에 의욕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욕심은 어느 정도 의욕과도 관련되지만, 보다 근본적인 것으로는 심리적 결핍의 보상과 관련된다고 보아야 한다. 마음이 비어 있는 현상이 더 채우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원리이다.

이러한 보상심리는 아동에게 그것을 채우려고 물건에도 집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누구보다도 더 많이 가지려고 하고 더 채우려는 심리가 작용한다. 이것은 마치 배고픈 아동이 더 많이 먹으려고 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욕심이 많은 아동은 심리적 결핍과 관련된다고 했다. 심리적으로 결핍되면 물건에 집착을 보이는데, 이는 그 빈 마음을 채우려한다는 점에서다. 여기에서 도벽이 어떤 시각에서 심리적 결핍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는가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연구자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 심리적 결핍은 긍정 에너지의 부족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런 상황에서는 아동에게 물건에의 집착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3. 적절한 관심을 보이지 못한 결과


욕심이 많은 아동은 내면에 긍정에너지가 차지 못한 상태로 보아야 한다. 여기에 물건에 애착이나 집착을 보이는 욕심은 모두 그것을 채우려는 심리로 볼 수 있다.

나아가 욕심이 많은 아동이 때로 타인의 물건을 훔칠 수도 있다. 그러면 물건을 훔치는 도벽의 문제는 부모의 관심이 적은 경우에 해당한다. 이런 것은 부모가 아동의 존재를 더 많이 인정하지 않은 결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는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의 태도와 관계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부모의 긍정적인 관심은 아동을 적극적인 성격을 갖게 만드는 동인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동은 발달 초기인 아동기에서부터 형성된 특별한 성격이나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깨닫게 되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보상하기 위해서는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열등감을 극복하는 보상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열등감은 창조적인 원천으로 이용하는 지혜를 나타내는 적극적인 모습이다. 다시 말해 생활방식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경험했던 모든 것에서 얻은 것들을 동원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시각은 개인이 목표를 요구하여 능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원인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4. 정리


욕심이 많은 아동을 둔 경우에 해당되는 부모라면 전술한 심리적 원인을 참고하여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기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의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