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우리에게 자신만의 방식으로 말을 건넨다. 어쩌면 몸의 언어에 귀를 기울이고 그에 따라 대처하는 것이 ‘회복’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이를 외면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주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은 물론 일상에서 균열이 발생하지 않을까? 가령, 두통을 방치했을 때처럼 말이다.

일상에서 누구나 경험하는 두통. 때문에 위협적인 문제로 생각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개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쯤으로 여기고 한두 알의 두통약으로 치료를 다했다고 여긴다. 그런데 통증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통증 역시 참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면 어떨까. 이때도 대수롭지 않게 그러려니 하며 넘어갈 수 있을까. 결코 그렇진 못할 것이다.

풀과나무한의원 제공
서초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두통 해소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마약성, 비마약성 진통제를 꾸준히 복용하면 처음에는 통증이 조절되다가 나중에는 오히려 두통이 잦아지면서 거의 매일 통증에 시달릴 수 있다. 이때 더 강하고 많은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면서 악순환의 덫에 빠지고 만다.”고 전했다.

이어 “또한 대개의 두통약은 위장에 부담을 줘 장기간 복용 시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장은 인체 면역세포의 70%가 존재하는 곳으로 장의 이상은 두통을 비롯한 각종 질환의 단초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실 두통 환자들이 두통약에 의존하는 이유가 단순히 간편해서만은 아니다. 관련 기관을 mri, ct와 같은 검사를 받았음에도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들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명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고 그럼에도 멈추지 않는 통증의 유일한 대처는 두통약 복용이 유일하기 때문. 하지만 이는 차악에 가깝다. 좀 더 넓은 관점에서 통증을 살펴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한의학에서는 좀처럼 찾을 수 없는 두통 원인을 체내, 특히 뇌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으며 이를 ‘어혈’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어혈은 흔히 말하는 속골병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생리적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혈액, 탁한 혈액(고지혈증), 더럽고 멍든 혈액(내부출혈)을 가리킨다. 어혈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뭉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통, 어지럼증, 구토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혈액순환이 순조로우면 체온이 따뜻해지고 체내의 신진대사 또한 원활해진다. 이를 통해 왕성한 에너지를 갖게 되면 자연치유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두통을 비롯한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풀과나무한의원 측에 따르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한다. 탁한 혈액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탕약으로 어혈 제거뿐 아니라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긴장성두통, 편두통, 소화불량두통, 군발두통 등 여러 유형의 두통 치료뿐 아니라 어지럼증 치료에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한약 치료와 더불어 뇌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좀 더 빠른 통증 개선이 가능한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원장은 “몸에서 벌어지는 어떤 증상도 이유 없이 발생하는 건 없다. 모두가 몸이 의식에게 보내는 중요한 신호인 셈. 이 신호를 허투루 넘기지 않는 것이 일상과 삶을 지키는 방법이 아닐까. 소중한 시간들이 두통으로 무의미해지지 않도록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한의원은 서울, 인천, 대구 세 개의 네트워크로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환자마다 증상이나 장애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관련의 와의 구체적인 상담,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유의사항 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