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교회
▲ⓒUNSPLASH/RACHEL LYNETTE FRENCH
랭카스터 침례교회의 목사이자 웨스트코스트 침례학교의 총장인 폴 챠펠 목사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건강한 교회의 10가지 특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순종

주님께 순종하는 것이 종교 의식보다 더 중요하다. 주님께 순종하지 않는다면 교회 나 예배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누가복음 6:46)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그의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요한일서 2 : 5)

2. 겸손

건강한 교회는 그 장점이나 가치에 대한 선입관에 싸여 있지 않다. 그것은 기꺼이 주님과 서로에게 봉사하는 회원으로 가득 차 있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빌립보서 2 : 3-4)

3. 사랑

성경적 사랑은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희생의 행위다. 사랑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한일서 3 : 16-18)

4. 종의 마음

초대교회 때부터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사도행전 6 참조) 때로는 교회에 처음 온 사람들은 이미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을 보고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진실은 모든 교회가 필요를 요구하며, 하나님께서 교회에 누군가를 더하실 때, 그 분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몸에 그들을 맞추어 놓으셨다는 것이다. 각 멤버가 영적인 은사를 개발하고 봉사 할 때마다 교회 몸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니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로마서 12 : 4-5)

종의 마음을 키우는 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육신의 장소와 영적 선물을 주셨다는 확신을 갖는 것 그 이상이다. 그것은 당신 주변의 필요에 민감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것이다.

5. 기쁨

기쁨은 우리의 마음과 영혼과 마음 속에있는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다. 우리 모두는 상처와 고통을 다루지만, 하나님께서는 지속적인 기쁨을 우리에게 주시려고 한다.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빌립보서 4 : 4)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로마서 14:17)

6. 감사

건강의 표시는 감사다. 감사는 강력하고 치유적인 결정이다. 하나님 그 분의 존재를, 그 분께서 주신 것을 어떻게 그 분께서 역사하셨는지에 대해 감사하는 교회가 건강한 교회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데살로니가전서 5:18)

7. 책임

건강한 교회에서는 멤버들이 서로 돌본다. 그들은 교회가 하나의 몸이며 하나님은 그 분에게 뿐만 아니라 영적 성장, 건강과 어려운 시기에 도움이 되고 서로를 책임지도록 우리를 설계하셨다는 것을 알고 있다.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라디아서 6 : 1-2)

8. 용서

교회는 용서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 왜? 우리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관계가 복잡할 수 있다. 용서의 필요성과 용서가 전혀 없는 진정한 관계는 없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마태복음 6:12)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에베소서 4:32)

9. 비전

건강한 교회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태도를 유지한다. 실제로 과거의 추억이 미래에 대한 비전을 대체 할 때 죽음이 온다. 우리는 은혜 속에서의 우리 자신의 성장과 교회 전도의 성장을 위한 비전이 필요하다.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베드로 후서 3: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데살로니가전서 1 : 8)

10. 희생

교회의 사명을 수행 할 때 질문은 "얼마를 들여야 합니까?"가 아니라 "누가 복음을 전할까?"이다. 경건한 비전은 희생 할 가치가 있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마태복음 6 : 19-21)

건강한 교회는 완벽한 교회가 아니다. 그것은 성장하는 교회다. 그것은 멤버들이 주님께 복종하고 교회가 기능하도록 설계됐다. 그리고 멤버들의 영적 건강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잃어버린 자에게 계속 도달 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