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온교회
▲북경 최대 가정교회인 시온교회의 과거 에배 모습. 시온교회는 지난 10년간 비교적 순탄하게 성장했으나 중국 정부의 타깃이 되어 폐쇄됐다. ⓒcbn.com 유튜브 영상 캡쳐
중국 베이징 당국이 최근 강제로 문을 닫게 한 시온교회에 집세와 퇴거 비용으로 120만 위안(약 2억원)을 지불하라고 명령했다.

26일(이하 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는 베이징 시당국이 “시온교회 지주회사인 지안웨이탕이 시에80만 위안을 빚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AFP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당국이 요구하는 비용에는 교회 이전 관련 포장비용, 물품 보관비용, 녹화비용 심지어 관계자 초과근무수당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온교회는 이달 초 급작스럽게 폐쇄되기 전까지 중국에서 가장 큰 개신교 교회 중 하나였다.

시온교회를 개척한 김명일 목사는 “당국은 교회 이전 사안에 대해 우리와 합의한 적이 없다. 아울러 우리는 과도하게 책정된 비용을 지불할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그는 “임대료로 오래 전에 지불됐고, 당국의 세부 명목서에 기재된 임대료는 기존의 3배로 부풀려졌다. 또한 우리는 해당 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없다”고 밝혔다.

시온교회는 베이징 북부 외곽에 소재한 상가건물 3층에 위치해 있으며, 매주 1,600명의 사람들이 예배에 참석해왔다.

그러나 지난 9일 약 70명의 경찰들이 시온교회로 몰려와 사람들에게 교회 표지판과 간판을 철거하라고 명령했다.

지역 민사국은 “시온교회가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교회는 불법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후 건물은 엄중한 보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건물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올해 2월 종교 단체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당국은 교회에 CCTV 설치를 요구했으나 김 목사는 이를 거부했다.

한편, 중국의 최고 지도자들은 최근 전통적인 중국의 가치와 문화에 맞춰 종교의식의 ‘조직화’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는 인권단체들의 우려를 낳았다.

중국의 기독교인들은 시온교회와 같은 비공식적인 ‘가정’또는 ‘지하교회'들과 예배의 순서에 공산당의 노래를 부르는 국영교회들 사이에서 흩어져 있다.

중국의 가톨릭 인구는 1,200만 명으로 공산당이 성직자를 선출하는 정부 운영기관과 바티칸을 지지하는 지하교회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