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살아있는 전설, 김명식 ‘예수의 바람’으로 컴백

김신의 기자 입력 : 2018.09.19 16:39

5년만의 정규 앨범, 윤영훈 문화선교학과장 리뷰 전해

김명식 CCM 예수의 바람
▲김명식의 정규 앨범 <예수의 바람>
한국 CCM의 ‘살아있는 전설’ 김명식 아티스트가 새 정규 앨범 <예수의 바람>으로 돌아왔다.

김명식은 카리스마 넘쳤던 한국컨티넨탈싱어즈 지휘자 시절을 거쳐 솔로사역으로의 전환,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던 1집 <영원한 사귐>과 2집 <꿈> 이후 아내인 송미애 씨와의 듀엣 앨범<있는 모습 그대로>, ‘크로스오버’ 앨범으로 불리는 <아가> 등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이번 정규 앨범 <예수의 바람>은 지난 2013년 <벼랑끝에서 할렐루야> 이후 5년만의 앨범으로 타이틀 ‘예수의 바람’을 포함해 ‘예수님 한 분만’, ‘너는 두려워말아라’, ‘마음이 가난한 자 복이 있다’, ‘꽃처럼 피어나리’, ‘찬송의 옷’, ‘예수님처럼’, ‘호흡’, ‘누군가 꿈꾸던 그 날’, ‘아버지 그 사랑에’, ‘예수님은 사랑이라’ 등 총 12개 곡이 수록됐다.

이에 성결대 윤영훈 문화선교학과장은 “1집에서부터 김명식은 늘 ‘오직 예수’라는 선명한 복음을 외쳐 왔다. 본 앨범은 그 메시지의 완결판”이라며 “그는 오랜 삶 가운데 경험한 예수 흔적들을 진솔하게 고백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1992년 2월 8일의 타임이 새겨진 오래된 ‘구름 속 십자가’ 사진을 앨범 재킷으로 드러낸 것은 이 앨범이 자신의 사역을 처음부터 돌아보는 자전적 고백임을 드러낸다”며 앨범 자켓 속 하늘 사진에 대해서 “이 사진은 초기 사역 도중 동생의 죽음으로 슬퍼하며 그녀의 무덤에서 동료들과 추모하며 드린 예배에서 만난 신비한 ‘하늘’의 응답이다. (이 날은 그의 생일이기도 하다) 이 체험은 그의 데뷔 앨범 “영원한 사귐”과 그 안에 수록된 동명의 곡의 중요한 테마이다. 이제 그는 25년 만에 이 날의 기억을 소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수는 하늘과 바람과 꽃이라는 비유로 이 앨범 전체를 관통한다. 기술 문명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지만, 오히려 인간의 가치 함몰과 관계 단절에 지친 사람들이라면 이 앨범에서 예수의 바람과 함께 이루어질 일종의 묵시적 비전을 발견할지 모르겠다”며 “누군가 좋은 보컬은 말하는 듯 노래한다 했는데, 이번 앨범에서 김명식은 이전보다 보컬의 힘을 조금 내려놓고, 멜로디보다 메시지가 더 잘 들리도록 연출한 한 편의 시집같은 느낌을 준다”고 했다.

특히 그는 “‘누군가 꿈꾸던 그날’은 가사의 미학적 측면에 이 앨범의 주제를 가장 잘 드러낸다. ‘“이 작은 순간 모여 하루가 되고, 그 하루가 모여 인생을 이루지. 오늘은 남은 내 인생 시작하는 날, 어제 떠난 누군가 꿈꾸던 그 날.’ 인생의 참된 의미를 담아낸 멋진 표현이 아닐 수 없다“며 “지금까지 김명식 사운드의 질감을 지켜온 편곡자 알베르토와 내쉬빌 아티스트들은 여전히 든든하게 이번 앨범의 음악적 기반을 잘 받쳐준다. 특별히 이번 앨범에 참여한 송영주의 피아노와 홍준호의 기타 연주는 보컬과 기막힌 합을 이루며 듣는 이의 귀를 사로잡는다. 특히 존 메이어의 어쿠스틱 블루스 감성을 연상시키는 홍준호의 기타 연주는 쫄깃한 감칠맛을 더해준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각자의 취향에 따라 10곡의 수록곡 모두 타이틀곡이라 할 만하다. 늘 그렇듯 김명식은 이번 앨범에서도 발라드, 모던록, 포크, 가스펠. 아카펠라 등 거의 모든 팝의 장르를 자유롭게 넘나든다. 특히 흑인음악의 감성이 이전보다 강해진 것은 큰 변화”라며
그럼에도 이 앨범 최고의 노래로 ‘꽃처럼 피어나리’를 꼽고 싶다. 어쿠스틱 포크 사운드로 담담하게 시작되다가 블랙가스펠 감흥으로 이끌어가는 강렬한 전개는 노래가 끝난 후에도 한동안 가슴을 먹먹하게 만든다. 그 외에 타이틀곡 ‘예수의 바람’과 ‘아버지 그 사랑에’는 예배에서 함께 부르면 그 감동이 더욱 증폭될 수 있는 아름다운 찬송”이라고 했다.

끝으로 윤영훈 문화선교학과장은 “이 앨범의 주제처럼 ‘예수의 바람’이 태초의 생명의 ‘호흡’처럼 아픔 많은 이 세대를 치유하고 회복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다음은 트랙 리스트.

1 예수님 한 분만
작사 백슬기, 김명식/작곡 백슬기, 김명식/편곡 김명식, Don Hart
2 예수의 바람
작사 김명식/작곡 김명식/편곡 김명식, 김영표
3 너는 두려워말아라
작사 김명식/작곡 하주리, 김명식/편곡 Alberto Rivera Kimberly Rivera Eric McCarn and Scott Walters
4 마음이 가난한 자 복이 있다
작사 성경/작곡 김명식, 이고은, 김훈섭/편곡 김명식, 김영표
5 꽃처럼 피어나리
작사 김명식/작곡 이고은/편곡 김명식, 김영표
6 찬송의 옷
작사 김명식/작곡 강성훈, 김명식/편곡 신배호
7 예수님처럼
작사 김명식/작곡 김명식/편곡 Alberto Rivera Kimberly Rivera Eric McCarn and Scott Walters
8 호흡
작사 박광/작곡 박광/편곡 김명식
9 누군가 꿈꾸던 그 날
작사 김명식/작곡 이고은/편곡 김명식, 김영표
10 아버지 그 사랑에
작사 김명식/작곡 이고은/편곡 김명식, 김영표
11 예수의 바람 Piano Solo
작사 김명식/작곡 김명식/편곡 김명식, 김영표
12 예수님은 사랑이라 (Special Track)
작사 김명식/작곡 김명식/편곡 김명식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명예훼손이나 허위사실, 욕설 및 비방 등의 댓글은 사전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