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온교회
▲북경 최대 가정교회인 시온교회의 과거 에배 모습. 시온교회는 지난 10년간 비교적 순탄하게 성장했으나 중국 정부의 타깃이 되어 최근 폐쇄됐다. ⓒcbn.com 유튜브 영상 캡쳐
중국이 지하교회에 대한 단속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북경의 최대 가정교회인 시온교회가 결국 폐쇄됐다.

11일 연합뉴스는 중화권 매체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 교회의 조선족 목사인 김명일 목사는 10일 오후 약 70명의 관리들이 교회에 난입해 신도들을 밖으로 내몬 뒤 집기 등을 몰수했으며 벽에 걸어둔 간판마저 철거했다고 밝혔다.

교회 관계자는 제복을 입은 공안들이 교회 건물을 둘러싸고 외부인 출입을 차단했고 10여 대의 공안차량이 주변에서 대기했다고 전했다.

베이징 차오양구 민정국은 공고문에서 시온교회 본당과 분당이 모두 폐쇄됐다며 시온교회가 인가를 받지 않고 사회단체 명의로 불법적인 종교활동을 벌였다고 밝혔다.

시온교회 에즈라 진 목사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에게는 당국과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이 없다는 사실이 두렵다”고 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이와 관련해 “중국 종교국과 민정국은 이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중국은 법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6년 전 시진핑 정권이 들어선 이후 종교에 대한 단속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시진핑 정권은 종교를 공산당 정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외부세력이 종교를 이용해 체제전복 내지 정치활동을 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번에 폐쇄된 시온교회는 북경 최대의 ‘지하교회’로 매주 예배에 참석하는 신도들이 1,500명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