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희 목사
▲이승희 목사가 총회장에 당선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김진영 기자
10일부터 대구 반야월교회에서 열리고 있는 예장 합동 제103회 총회에서 총회장에 당선된 이승희 목사가 당선 소감을 통해 교단 개혁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이 총회장은 "하나님과 교단 앞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오늘날 사회에선 반기독교 정서가 형성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새 시대 준비에 대단히 무관심하고 자정에도 실패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신뢰와 미래를 잃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제 총회는 변하고 새로워져야 한다. 세상보다 나은 게 없다는 비난의 소리를 멈추게 해야 한다. 그래야 교회가 살고 빼앗긴 다음 세대를 되찾을 수 있다"며 "변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 누군가 변화의 문빗장을 열어야 한다. 제가 그 일에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그는 "(총회 현장에서) 소수가 (발언을) 독점해 여론을 왜곡하는 것을 막아달라는 게 총대들의 한결같은 요구"라며 "소위 작전 총회를 차단하겠다. 특정 세력에 끌려가거나 정치적 총회로 기획되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 이번 총회를 건강한 정치의 장으로 만들자"고 역설했다.

이 총회장은 특히 총신대 사태에 대해 "참으로 가슴 아프고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총신 사태는 어른들이 학생들에게 못할 짓을 한 것"이라며 "총장과 이사들의 반총회적 행동을 도저히 용납 할 수 없다. 지금이라도 선한 결단을 한다면 더 이상 이 문제를 지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총신대 김영우 총장과 이사들이 최근 교육부의 결정과 관련, 법원에 가처분을 냈다고 언급한 이 총회장은 "(가처분을) 포기하라. 지금이라도 선한 결단을 하면 총회 앞에 호소해서 책임을 묻지 않고 이 문제를 종결할 의사가 있다"며 "그 어떤 정치적 계산과 야욕도 버려야 한다" 촉구했다.

아울러 이 총회장은 "총신대의 혼란에는 욕심을 가진 사람들의 불신 조장과 편가르기도 한몫을 했다.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속히 학교를 정상화 하는데 전력하자"며 "총회 임원회가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총신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면서 "임시이사 파송 이후 서로 생각들이 나뉘어 온갖 로비와 음해, 그런 분산된 힘으로는 총신이 묻을 닫게 될지도 모른다. 임원회 중심으로 하나되어 총신대 정상화에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은급재단 문제에 대해서는 "이젠 분명한 결론을 내려야 할 때"라며 "은급재단 문제로 지난 17년 동안 교단이 진통했다. 그 긴 세월 동안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문제는 더욱 복잡해졌다. 아픔도 분노도 있겠지만 이젠 여기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또 "과감한 기구 정비와 제도 혁신도 필요하다. 상비부가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너무 많은 위원회가 있다. 기형적 현상"이라며 "이로 인한 불필요한 재정의 출혈도 심각하다. 이번 제103회기는 상비부가 중심 조직이 될 수 있도록 과감하게 기구 혁신을 결정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 총회장은 "소수의 사람들과 특정 세력이 총회의 여러 직책들을 독식하는 것도 잘못된 폐단"이라면서 "총대가 1,700여 명인데, 다른 사람들도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양보해야 한다. 그래야 총회가 건강해 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무를 정회한 후 기자회견에서 이 총회장은 "현재 우리 교단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이를 기초로 연합운동에도 차츰 나설 것"이라고 했다.

예장 합동 제103회 총회는 저녁 회무에서 상비부를 조직한 뒤 현재 정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