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남북교류 협력단
▲한국교회 남북교류 협력단 발족예배 및 발족식이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를 중심으로 한 '한국교회 남북교류 협력단'이 30일 오후 한국기독교회관에서 발족예배를 드리고 공식 출범했다.

NCCK 측은 발족 배경에 대해 "4.27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남북 민간교류와 협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을 기대하면서, 기존에 한국교회가 산발적으로 진행해 왔던 대북교류와 협력사업의 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보수와 진보가 함께 소통하고 참여하는 '협력의 틀'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졌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NCCK 회원교단과 단체를 포함해 NCCK 비가맹교단 및 기관들과 함께 4차례에 걸친 준비모임을 거쳐 한국교회 남북교류 협력단의 창립에 합의했다"며 "향후 협력단은 북한의 조선그리스도교연맹(조그련)과 더불어 '남북교회 교류 협력단'을 구성해 나눔과 봉사를 위한 선교와 증언,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협력단은 내년 상반기 중 조그련에 '남북교회 교류 협력단' 구성을 제안할 방침이다. 방북도 계획 중이다.

현제까지 협력단에 참여하는 교단과 단체는 예장 통합, 기감, 기장, 한국구세군, 대한성공회, 한국정교회,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한국기독교사회봉사회, 남북나눔운동, 평화와통일을위한연대, 굿타이딩스다.

협력단의 주요 조직은 △공동대표: 나핵집 목사(NCCK 화해통일위원회 위원장) 지형은 목사(남북나눔운동 이사장) NCCK 비회원교단 대표 1인(미정) △집행위원장: 신승민 목사(NCCK 화해통일국 국장) △자문위원: 박종화 목사(평통연대 이사장) 김용덕 장로(굿타이딩스 이사장)다.

주요 사업은 △남북 교류와 협력을 위한 정보 교류와 대화의 틀 제공 △남북 교류와 협력사업을 위한 협력지침 마련 △남북 교류와 협력의 공동사업 제시 및 실천 △해외 교회와의 연대 등이다.

협력단은 발족선언문에서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방법으로 한반도에 평화의 봄이 오고 있다.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과 북미정상의 싱가포르 선언으로 한반도가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이 때, 민족의 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해 한국교회가 발 벗고 나서야 한다"며 "진보와 보수, 남과 북의 벽을 허물고 합심해 모두가 함께 상생하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룩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