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과나무
아무리 건강을 자신하는 사람도 좀처럼 피하기 힘든 몇 개의 증상이 있다. 대표적인 증상이라면 단연 두통이지만, 어지럼증 역시 만만치 않게 찾아오는 증상 중 하나다. 누구에게나 쉽게 찾아오는 만큼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강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결코 만만하게 여겨선 안 된다는 걸 알게 된다.

자신이나 주변 공간, 사물은 멈춰 있는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현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한다. 빙글빙글 돌면서 메스껍고, 물건이 두 개나 흔들려 보이는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데 문제는 이를 단순 스트레스나 피로 탓으로 돌리고 제대로 대처하지 않는다는데 있다. 실제로 어지럼증에 시달리는 환자의 10%가 만성이라고 하니 얼마나 대처에 소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서초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단순한 증상처럼 보이지만 어지럼증의 경우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관련된 질환 또한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뇌신경계, 머리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속귀(내이),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심혈관계, 심리적 요인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며 전정신경염, 이석증, 메니에르병, 뇌졸중, 편두통, 고혈압, 당뇨, 불안장애, 공황장애가 관련 질환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이과, 내과, 신경과, 정신과 등 일련의 검사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이상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 입장에선 더 이상의 원인 찾기에 소홀해지기 쉽지만 그럼에도 멈추지 않는 어지럼증은 생활하는 내내 괴로움일 수밖에 없다. 이때는 몸 전반의 건강 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어지럼증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다. 간장의 열이나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에는 불필요한 노폐물이 만들어진다. 이를 어혈이라고 한다.

어혈은 생리적인 기능을 잃어버린 탁한 혈액으로 장부의 기능 문제 외에도 스트레스나 피로, 외상, 근골격계 문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어혈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정체되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는데 이때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면서 어지럽고 메스꺼움,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간 기능 이상으로 체내 독소를 제거하지 못한 경우

▷몸속에 노폐물이 생긴 경우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심폐기능의 저하로 몸이 피곤하면서 두뇌 기능이 떨어진 경우

▷스트레스로 인체의 정상적인 기혈 순환이 안 되는 경우

▷소화기에 문제가 있어 피와 영양분을 충분히 만들지 못한 경우

▷목과 어깨의 결림이 목의 동맥과 정맥을 압박한 경우

▷혈액부족으로 뇌에 영양소 및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경우

▷변비와 대장의 이상 문제로 소화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경우 등이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다고 밝혔다. 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어지럼증 치료제로 어혈 제거뿐 아니라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이는 몸속에 더 이상 노폐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순수 한약재 성분으로 만들어 부작용을 최소화했고, 긴장성두통, 편두통, 군발두통 등 여러 유형의 두통 치료에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이와 함께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 속의 압력을 침을 이용해 낮추는 뇌압조절법, 한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케 하는 치료로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면 좀 더 확실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원장은 "혈액에 쌓인 노폐물은 어지럼증뿐 아니라 두통, 만성피로, 불면증, 이명, 뒷목 당김 등 각종 증상의 원인이 된다. 일상을 넘어 삶 전반의 균형마저 흔들릴 수 있는 만큼 좀 더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어지럼증,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선 관련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더불어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유의사항 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