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6·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됐다. 취임 1년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의 '평화' 바람이 지역과 인물 등 모든 여타 조건들을 압도했다. 국민들은 문 대통령과 여당에게 힘을 실어주면서, 개혁과 평화의 완수를 명했다.

이런저런 이유로 기독교계의 외침은 이번 선거에 또 다시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동성애를 지지하거나 퀴어 축제를 개최하고, 학생인권조례에 '성적 지향'을 삽입한 지자체장과 교육감들이 재선에 성공했다.

지방선거 와중에 '박원순 목사 지지를 선언'한 목사 1,341명이 기자회견을 열어 논란이 됐다. 논란이 된 것은 지지 목사 1,341명이 '익명'으로 지지 의사를 표시했기 때문이다. 여태까지 특정 정치인 지지를 표시하면서 이름을 밝히지 않는 경우가 있었던가? 스스로 떳떳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면, 이름을 밝히지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

그들이 차마 공개적으로 지지할 수 없었던 것은, 박원순 시장의 지난 임기 동안 행적 때문일 것이다. 그간 한국 기독교계와 시민단체, 학부모들은 박원순 시장을 향해 "퀴어 축제의 서울시청 앞 광장 개최를 재고해 달라"고 여러 번 요청했지만, 박 시장은 '허가제'라는 이유로 이런 목소리를 묵살해 왔다. 올해도 7월 13-14일 개최가 예정돼 있다.

지금이야말로 박원순 시장을 지지한 1,341명의 목회자들이 나설 때다. 박 시장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목사들의 의견을 박 시장이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비록 기자회견에서는 공개 지지를 못했더라도, 박 시장 앞에서는 떳떳하게 이름을 밝히고 퀴어 축제의 서울시청 앞 광장 개최 반대 목소리를 정확하고 강력하게 전달해 주길 바란다. 갖은 비난을 무릅쓰고도 박 시장을 지지한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는가.

박원순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