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디어앤아트가 ‘보컬 훈련’, ‘큐베이스 편곡법’, ‘악보 정사법’, ‘영상 제작’, ‘음반 제작법’ 등 총 5가지 분야에서의 세미나를 진행한다.

추미디어앤아트는 빌립보서(2:1~18) 말씀 중, ‘take an interest in others’를 모토로, ‘섬김과 나눔’의 원리를 통해 문화 사역자를 세우고 한국 교회를 섬기기 위해 2011년 설립됐다. 그간 공연, 음반, 세미나 등 다양한 미디어영역에서 올바른 크리스천 문화예술 사역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해 왔다.

지난 2014년부터는 [예배예술 아카데미], [실용건반연주법], [CCM 클리닉] 등 다양한 시즌별 특강과 세미나를 통해 다음세대 문화사역자를 양육하는 일들에 중점을 두고 사역하고 있다. 궁극적인 사역의 목적은 다원주의와 포용주의가 만연한 세상문화에 침묵하는 것이 아니라 당당히 세상의 사고와 유행을 선도하는 영성과 실력을 갖춘 사역자를 세워나가는 것이다.

이에 추미디어앤아트 측은 “이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찬양팀이나 성가대, 영상 팀 등 문화예술 사역 부서에서 봉사나 사역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강좌들을 고민하게 됐다”며 “지난 겨울시즌부터 전문적인 문화 영역에 있어서 바른 이정표가 되어 줄 수 있는 강좌를 준비해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강좌들을 통해, 로마서 12장 말씀처럼 우리에게 주어진 각기 다른 은사들을 발굴하고, 우리의 재능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산 제물로 드리기 위한 마중물이 되기 소망한다”고 전했다.

보컬 & 편곡 & 악보 & 영상 & 음반 제작 다섯 분야의 세미나

AtoZ 세미나
▲추미디어앤아트 ‘보컬 훈련’ 관련 세미나. ⓒ추미디어앤아트
먼저 ‘보컬’ 분야는 CCM에서 가스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실용적인 보컬 발성을 배우는 강좌로 진행된다. 강사진으로는 ‘YG’나 ‘로엔’같은 유명대중기획사에서 ‘이하이’, ‘손승연’, ‘위너’ 등 유명 K-POP 스타들을 지도해 온 이희중 교수(한국방송진흥예술교육원)가 직강한다.

기초적인 발성에서부터 잘못된 보컬 습관을 고치는 훈련, 자신의 보컬 특색을 찾아 진단을 받고 자신의 보컬을 녹음한 데모 파일을 통해 좀 더 정확히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시간을 갖게 될 예정이다. 찬양 팀에서 사역을 원하거나 전문적인 보컬 트레이닝을 받기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강좌로, 현재 6기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보컬강좌는 총 4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낮 시간 활용이 가능한 프리랜서나 주부 및 학생들을 위한 [정오에 배우는 찬양보컬], 퇴근 후 시간 활용이 가능한 직장인들을 위한 [CCM 보컬아카데미], 전문적인 보컬리스트를 양성하는 1:1 심화 수업인 [마이스터 보컬아카데미], 마음에 맞는 사람들끼리 팀을 모아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강사를 청빙해 수업을 받는 [찾아가는 보컬아카데미]로 진행된다.

AtoZ 세미나
▲작편곡, 악보 정사법, 영상, 음반제작 관련 세미나. ⓒ추미디어앤아트
‘편곡’과 ‘악보’에 관련된 두 세미나 [큐베이스 찬양편곡법 AtoZ], [시벨리우스 악보정사법 AtoZ]엔 장윤영 '바닷길‘, 극동방송 Gospel Festival 주제곡 ‘전하자' 등을 작·편곡한 서울장신대학교 예배찬양사역원 대학원의 이종현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이 세미나는 매주 다양한 편곡 악보가 필요한 찬양 팀이나 성가대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강좌다.

[큐베이스 찬양편곡법 AtoZ]는 편곡 작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큐베이스(Cubase)라는 프로그램을 배우게 된다. 전문적 강좌로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강좌지만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부터 진행해 마지막 강의에서 모든 수강생들이 쉬운 찬양 1곡을 편곡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시벨리우스 악보정사법 AtoZ]는 시벨리우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악보를 기보하는 법을 완벽하게 배우는 것이 목적이다. 시벨리우스는 원래 음표를 기보할 목적으로 만든 프로그램이지만 악보 기보 외에도 작편곡 기능까지 제공하는 지적이고 창의적인 음악도구로 평가 받는다. 기보한 것을 가상악기로 연주하는 기능까지 갖추었기 때문에 악기를 다룰 줄 모르는 일반인들이나 악보 문맹자들에게도 효율적인 음악의 소통 도구로 쓰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영상’ 관련 세미나 [교회영상 제작법 AtoZ]는 영상 미디어 플랫폼의 대중화와 1인 미디어의 발전으로 영상콘텐츠 제작에 대한 관심이 증가될뿐 아니라 교회와 선교단체에서의 필요성이 늘어남에 따라 준비됐다. 영상콘텐츠 예배 광고 및 CCM 뮤직비디오, 그리고 홍보 영상제작에 대한 강좌로, 본 강의는 제작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획과 촬영, 편집 과정을 배우고 실제로 영상을 완성해보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정키의 ‘부담이 돼’ 등 대중음악 뮤직 비디오에서 CCM 뮤직 비디오들, 그리고 기업의 광고 영상까지, 다양한 영상작업에서 촬영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빵필름의 이영천대표가 직강할 예정이다. 대중뮤직비디오 제작을 고민 중이신 분, 교회에서 영상미디어파트에서 섬기길 원하는 분 등 에게 상당이 실용적인 강좌다.

마지막으로 [찬양음반만들기 AtoZ]는 지난 2014년 1월부터 시작해 지난해까지 서울, 부산, 광주, 제주 등 전국에서 10여회가 진행돼왔다. 찬양 음반의 기획, 제작, 마케팅 등 CCM 뮤직 비즈니스에 관한 A부터 Z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우는 강좌다. 20여년간 뮤직비즈니스의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 왔고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추미디어앤아트 추연중 대표가 직접 강의하며, 지난 4년여간의 강의를 바탕으로 한 실용서 ‘추연중의 찬양음반만들기 AtoZ’ 교재로 수업이 진행된다.

한편 추미디어앤아트의 모든 세미나는 해당 분야의 A부터 Z까지 실제적인 모든 노하우를 전한다는 의미를 담아 ‘AtoZ’라는 타이틀로 진행되고 있다. 모든 강좌는 단순히 이론만을 배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단계 실습을 통해 이를 실전에 적용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미디어앤아트 공식 페이스북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