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성장 연구
▲ⓒPexel
교회 트렌드를 연구하는 언스탁 그룹 리포트가 최근 '성장하는 교회와 감소하는 교회'에 대한 2018년도 2분기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언스탁그룹 설립자 토니 모건은 다양한 크기의 교회 100여개를 관찰하며 성장하는 교회와 감소하는 교회의 차이점을 파악했다. 

그는 "이것은 큰 교회와 작은 교회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성장하는 교회를 감소하는 교회와 비교하는 데이터다. 두 가지 데이터 모두 1백명 미만의 교회와 2천명이 넘는 대규모 교회가 포함된다"고 밝혔다.

다음은 그가 발견한 5가지 차이점이다. 

1. 감소하는 교회에서 자원봉사 참여도가 더 높다.

처음에는 이 모든 발견에서 가장 큰 놀라움이었다. 성장하는 교회는 여전히 어른과 학생의 40%를 정규 봉사의 기회로 연결하고 있지만, 감소하는 교회에서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율은 훨씬 더 높다.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성장하는 교회와 감소하는 교회 모두, 감소하는 교회에서 자원봉사 참여율이 높아지는지 몇 가지 중요한 이유를 지적한다.

첫째, 성장하는 교회는 더 많은 사람들을 전도하기 위해 다가간다. 우리의 데이터는 예수님과 아직 관계를 맺지 못한 사람들에게 더 많이 다가가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 

기부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자신의 돈과 시간을 헌신할 정도로 신앙을 성숙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있다. 

둘째, 감소하는 교회는 사역 프로그래밍에 점점 더 성숙화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중요한 사역을 위해 충분한 자원 봉사자가 없다는 불만을 토로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의 말을 듣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여전히 높은 자원 봉사 활동을하고 있다. 그것은 단지 더 많은 사역 프로그램에 퍼져 있다. 더 많은 사역 프로그램을 제공할수록 더 많은 직원과 자원 봉사자가 필요하다.

2. 성장하는 교회는 높은 비율의 어린이들이 참석하고 있지만 감소하는 교회는 학생들의 비율이 높다.

이것은 성장하는 교회가 젊은 가정에 더 잘 봉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수 있다.

감소하는 교회는 나이가 많은 회중을 두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들의 자녀들이)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경향이 크다.

3. 소그룹 모임, 가정 그룹, 주일학교 또는 다른 대안에 참여하는 것은 성장하는 교회에서 더 높다.

성장하는 교회가 제자직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성장하는 교회가 예배를 넘어 사람들로 하여금 지역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더 나은 일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주로 주일 아침이 아닌 다른 시간에 사람들을 초청한다.

4. 성장하는 교회는 감소하는 교회보다 유급 직원이 적다.

사실, 꽤 적다. 성장하는 교회는 출석 인원 71명당 1인의 직원을 고용한다.

감소하는 교회는 출석 인원 50명당 직원 1명을 고용한다.

다시 말해, 참석자가 1천명인 교회의 수가 감소하면 같은 참석자가 늘어나는 교회보다 유급 직원이 6명 더 많아지게 된다.

다음은 직원 채용에 대한 내 관찰 내용이다.

감소하는 교회에는 더 많은 사역 프로그램이 있는 경향이 있다.

교회가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행사가 많을수록 더 많은 직원이 이러한 노력을 지원해야 한다. 직원이 고용되면 직원의 직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추가 프로그래밍 및 이벤트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 끊기 어려운 악순환이다.

둘째, 감소하는 교회는 인력을 적당한 크기로 만드는 경향이 없다.

우리가 봉사 한 교회 중 한 교회는 교회가 약 5년 전의 절반 크기였던 점에 수년 동안 출석률이 떨어졌다. 그와 동시에 직원 수를 줄이기 위해 인력 조정을 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교회가 적은 수의 직원을 유지할 때, 그들은 더 강한 지도자를 고용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은 소수의 지도자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성취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즉, 평신도 지도자 및 자원 봉사 팀을 개발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소수의 지도자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성취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5. 성장하는 교회는 더 많은 지도자를 계발하고 강화시킨다.

성장하는 교회에는 출석하는 11명당 1명의 지도자가 있다. 감소하는 교회는 출석인원 19명당 1명의 지도자만 있다.

분석한 모든 데이터에서 이것은 성장하는 교회와 건강한 교회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차이인 것으로 보인다. 즉, (지도, 멘토링, 제자훈련 등을 위한) 돌봄의 범위는 성장하는 교회에서 훨씬 건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