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훈 원장
▲문성훈 원장
"아무리 더운 날씨여도 손발은 여전히 차가워요" "찬물엔 냉기가 올라와 손 담그기가 어려워요" 차고 시린 손발로 인해 고생하는 사람들의 하소연이다. 수족냉증 때문에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

수족냉증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기에 더욱 괴롭게 한다. 낮은 온도에 일시적으로 손발이 차가운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지만 수족냉증 환자는 온도가 높은 요즘 같은 더운 계절에도 손발이 계속 차갑기 때문이다.

추위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의 온도임에도 손이나 발에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는 상태를 수족냉증(手足冷證)이라 일컷는다. 보통 수족냉증 환자들은 증상 정도가 심할 땐 아랫배, 허리, 무릎 등에서도 냉기를 느낄 수 있다. 심지어 양말과 장갑 없이 수면을 취하기 힘든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대체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잘 나타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임신, 출산, 폐경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가 여성 수족냉증 증상을 더 잘 발생하게 하는 이유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혈액 순환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곧 열 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수족냉증에 의한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면 원인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료진의 도움으로 적합한 치료법을 얻는 것이 좋다.

온찜질이나 반신욕, 찬 음식 자제 등의 노력만으로는 증상 완화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한의학에 의하면 수족냉증은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하는 여성의 경우 한(寒)의 폐해가 많은 걸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해석을 위해 문성훈 한의학 박사(오대경희한의원 원장)는 "한(寒)은 음양(陰陽)으로 나누면 음사(陰邪)로 된다. 이 때 인체 양기가 부족 시 한사가 쉽게 접근해 양기를 손상시킨다. 이로 인해 발열, 오한, 두통 등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비위장이 쇠약하거나 신의 양기가 허약해지면 인체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추위를 심하게 느끼게 되고, 손발이 차가워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의하면 냉증을 국소적인 냉증과 전신적인 냉증으로 구분해 원인을 파악한다. 국소적인 냉증의 경우에는 비양허(脾陽虛), 신양허(腎陽虛), 습담(濕痰), 어혈(瘀血) 등이 원인이 되고 전신적인 냉증은 잦은 감기, 저혈압, 빈혈 등의 체질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는 것.

이때 수족냉증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데 목적을 가진 한약 등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증상과 원인에 따른 다양한 약재 선택으로 정확한 처방이 이뤄져야만 수족냉증과 함께 동반 증상의 개선에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왕뜸이나 뜸요법으로 냉증을 빠르게 완화시키고, 경혈 등에 주로 사용되는 침치료도 인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개선을 위해선 올바른 식이요법과 생활습관도 필요하다. 치료를 원할 시엔 숙련된 의료진과의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유의할 점은 없는지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정확한 방법인지 등을 숙지한 후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