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Pixabay
최근 젠 오슈만은 웹사이트 'Gospel-Centered Discipleship'에 '기독교 역사 속 훌륭한 모성을 보여준 어머니 6명'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우리의 자녀들을 주님 안에서 키우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보여주는 여섯 명의 역사적인 어머니들이 있다.

1. 모니카 - HIPPO의 어거스틴 어머니(332-387)

모니카는 가장 영향력있는 교부 중 한 사람이 된 한 남자를 키웠다. 어거스틴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인 교리들뿐만 아니라 그의 명백한 사상과 신학이 수천년 동안 교회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어거스틴은 항상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 아니었다. 젊은 성인으로서, 그는 어머니의 믿음을 거부했다. 그는 여자와 동거했고, 아이를 낳고, 쾌락주의의 삶을 추구했다.

모니카의 초기 희망은 그녀의 아들이 지위와 특권을 누리며 살기를 바랐지만, 이후에는 아들의 구원을 희망했다. 

31세의 어거스틴은 철학, 교육, 수사학 분야에서 주목할만한 경력을 쌓았으며, 종교에 대한 회의가 사라졌다. 스승 암브로스의 영향과 어머니의 기도의 힘으로 회의가 사라졌다. 

어거스틴은 그의 어머니의 기도가 그의 회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었다. '고백록'에서 어거스틴은 "내 어머니는 하나님 안에서 큰 소망 안에 거하셨다"고 기록했다. 그리고 "그녀는 나를 출산할 때보다 나의 구원을 위해 더 큰 노력을 기울이셨다"고 말했다. 그는 모니카의 지속적인 기도를 칭송했다. 

-오늘의 어머니를 위한 교훈 : 자녀들을 위해 기도에 끊임없이 노력하고(빌 4 : 6), 그들의 구원을 최대한 가치있게 생각하라. 자녀를 위한 세상적인 목표를 그리스도 중심의 목표로 바꾸도록 하나님을 초청하라.

2. 사라 에드워즈 - 조나단 에드워즈의 부인이자 11명 자녀들(1710-1758)의 어머니

사라는 개혁주의 설교자이자 신학자인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와 결혼했으며, 최초의 대각성 운동 (The Great Awakening)의 핵심 주자였다. 에드워즈의 가정 생활의 유산은 1900년에 11명의 자녀와 그 후손으로 잘 알려져있다. 그의 후손들은 대학 총장과 교수, 변호사와 의사, 판사와 상원 의원, 시장에서 미국의 공무원, 해외 선교사 등을 지냈다. 사라의 모성은 미국 역사의 모든면에 영향을 미쳤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열렬하고 열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공부하는 데 하루에 13시간을 보냈다. 에드워즈의 집 방문객들은 조나단이 실제로 가정 생활에 개입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를 양육하고 손님들을 돌보는 가정의 의무는 대부분 사라에게 돌아갔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녀는 일상적인 일과 엄격함 및 규율을 바탕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었다. 

-오늘 어머니를 위한 교훈: 주님을 기쁘게 생각하면서 가족을 온 마음으로 봉사하라. (골 3:17) 일상적인 봉사 활동을 통해 어머니는 자녀들을 통해 역사적인 영원한 영향을 줄 수 있다.

3. 소저너 트루스(Sojourner Truth) - 19세기 미국에서 활동한 노예 출신, 아프리카계 미국인 노예제폐지론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 5명 자녀의 어머니(C. 1797-1883)

소저너는 뉴욕에서 노예로 태어났으며, 9 세의 나이에 처음으로 부모님에게서 팔려갔다. 나중에 그녀는 나이 든 노예와 결혼하여 다섯 명의 자녀를 낳았으며 미망인이 되었다. 뉴욕에서 해방되기 바로 몇 년 전에 소저너는 그의 주인에 의해 해방을 약속받았고 갓난아기인 딸을 데리고 탈출해 노예폐지론자 가족과 인연을 맺었다.

자유를 얻은 직후 소저너는 전 주인이 다섯 살짜리 아들을 알라바마 주에 있는 노예 소유주에게 불법으로 판매했다고 알 렸다. 소저너는 아들의 귀환을 요구했다. 그녀는 개인적으로 알라바마 주에서 사법 제도를 탐색하고, 법원에 이 문제를 제기했다. 

그녀의 아들 피터와 재회했고 이들은 뉴욕으로 이주한 후 복음을 듣고 회심했다. 소저너는 "성령께서 나를 부르셨고 나는 가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노예폐지 론자, 여성 인권 운동가, 복음설교자로 살았다.

-오늘의 어머니를 위한 교훈 : 비용에 상관없이 정의를 추구하라. 용감하고 진리에 헌신하라. 정의와 공의를 사랑하라.(시 33 : 5)

4. 에이미 카마이클(AMY CARMICHAEL) - 수백명 버려진 아이들의 어머니(1867-1951)

아일랜드에서 태어난 에이미 카아미클는 벨파스트에서 도시 선교 사역에 참여했다. 허드슨 테일러(Hudson Taylor)의 말을 들은 후, 해외 선교에 헌신을 결단했다. 하지만 그녀는 육체적인 질병으로 인해 고향으로 돌아가게 됐다.

건강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에이미는 해외에서 자신의 사랑을 나눌 수 있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이 확고했다. 그녀는 1895년 인도 방갈로(Bangalore)에서 복음을 전하며 마을을 여행하는 인도 기독교 여성들과 합류했다. 에이미는 힌두교 종교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다.

그녀의 동료들과 함께, 그녀는 도나버 공동체(Dohnavur Fellowship)을 설립했다. 도나버 공동체는 힌두교 사원에서 강제로 팔려갔거나 그 곳에서 도주한 어린이들의 집이 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에이미는 수백 명의 구출 된 아기,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어머니'가 되었다. 그녀는 약 20년 동안 이 사역에 헌신하면서 몸과 마음이 상했다. 인생의 나머지 기간을 병상에 누워 있어야 했다. 그 당시에는 의심 할 여지없이 고통스러웠지만 낭비하지 않았다. 에이미는 작은 방에서 거의 40권이 넘는 책을 썼다. 

-오늘의 어머니를 위한 교훈 : 생물학적인 아이들이 없다고 해서 엄마가 되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어머니 없는 이들의 어머니가 될 수도 있다. 고아를 사랑함으로써 당신의 종교를 보여주라(약 1:27). 이들은 가장 작은 자들이다. 그리고 복음을 전하지 못하게 하는 어떤 것도 두지 말라.

5. 알버타 킹 -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어머니(1904-1974)

알버타 윌리엄스 킹 (Alberta Williams King)은 애틀란타의 Ebenezer Baptist Church, NAACP와 YWCA 회원, 마틴 루터 킹 주니어(Martin Luther King, Jr.)를 포함한 세 자녀의 어머니이자 목사의 아내, 오르간 연주자이자 합창단 창시자다.

자서전에서 킹은 "어머니는 미국의 흑인 부모들의 오래된 문제, 즉 차별과 분리를 어린 아이에게 설명하는 방법에 직면했다. 그녀는 이 시스템에 반대했고 절대로 내게 열등감을 느끼게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 "라고 말했다.

그녀의 아들이 암살 된 지 6년 후, 앨버타는 교회에서 오르간을 연주하다 총에 맞아 숨졌다. 

-오늘의 어머니를위한 교훈 : 사람들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창 1 : 26-27) 자녀들에게 이것을 가르치라.

6. 엘리자베스 엘리엇 - 아내, 선교사 겸 어머니 (1926 ~ 2015)

엘리자베스는 선교사 부모에게서 태어 났으며 열정적으로 선교를 추구했다. 대학에서 그리스어를 공부 한 후 에콰도르에 가서 미전도 종족과 그리스도를 나눴다. 짐 엘리엇도 에콰도르에 있었고 곧 결혼했다. 선교사 팀과 함께 엘리엇 부부는 이전에 그들과 접촉을 시도한 모든 사람들을 죽인 Auca 인디언을 찾았다.

엘리자베스(Elisabeth)의 첫 번째 자녀인 발레리(Valerie)가 생후 10개월이 되었을 때, 짐(Jim)과 다른 4명의 선교사들은 아우카(Auca) 사람들과 접촉했고 결국 사망했다. 엘리자베스는 발레리와 함께 에콰도르에 머무르면서 아우카 원주민 사역을 계속 추구했다.

발레리는 최근 "부모님이 인디언을 주님께로 인도하기를 기도하고 원했기 때문에 아버지가 죽었을 때 어머니는 에콰도르를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인간의 두려움이 그녀의 마음에 넘쳤지만, 성경 구절은 우리를 돌보아 줄 평화와 확신을 주었다. 어머니는 인디언들과 계속 일했고 그들을 위해 계속 기도했다. 그녀가 그들을 위해 더 많이 기도할수록, 구세주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사랑이 커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오늘의 어머니를 위한 교훈 : 어머니가 되었다고 해서 선교에서 당신을 배제하지 않는다. 선교사인 동시에 어머니가 되라.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를 삼으라(마 28:19). 그리고 자녀를 데려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