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거리페스티벌

홍대입구역, 합정역 인근에서 기독교문화와 대중문화를 접목한 홍대 축제 수상한거리 페스티벌 시즌4 ‘Blossom Street’가 오는 5월 19일(토) 오전11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행사는 스테이라운지, 카페 피카소, 야외 버스킹, 프리마켓 존 등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

스테이라운지 공연장에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총 8개 팀이 출연한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까지는 ‘주가 일하시네’, ‘오직 예수’ 곡으로 알려진 김브라이언(브라이언 김: Brian Kim)이 출연한다. 김브라이언은 텍사스 출신 한인2세로 한국 교계에서 10년 이상 활동을 이어왔다. 오는 6월1일에는 ‘김브라이언 어쿠스틱 콘서트’도 준비하고 있다.

이어지는 오후12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의 공연은 블랙 가스펠그룹으로 잘 알려진 헤리티지(Heritage)가 출연한다. 최근 서대문교회에서 정기예배를 다시 시작한 헤리티지는 CCM을 넘어 영화 ‘블랙가스펠2’, KBS ‘불후의명곡’, MBC ‘나는가수다’, Mnet ‘더 콜(The Call)’ 등에 출연하며 대중가요를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브라이언, 헤리티지, 라이노, 플랜지, 김경현, 가능동밴드, 권병호, 허림, 김복유, 조셉붓소, 최준섭
▲홍대역 인근 축제 ‘수상한거리 페스티벌’ 시즌4 스테이라운지 공연장 출연진. ⓒ수상한거리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는 힙합 가수 W. 라이노(WRTN by RHINO: 리튼바이 라이노, 이창수 전도사)와 싱어송라이터 PLAN. Z(플랜지)가 힙합 듀오로 나선다.

리튼바이 라이노는 퀴어축제 당일 ‘비상구(Exit): 그 동안 못한 말들’이란 곡 등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던 가수다. 이 곡은 동성애자를 화자로 설정했으며, “아버지에게 버림 받고 어머니와 누나들 사이에서 자란 한 11살 소년이 친구들에게 성폭행을 당한 후 동성애자로서의 삶을 살다 에이즈에 걸린 이야기”와 함께 “이 노래를 통해 동성애와 에이즈로 고통 받고 있는 형제·자매들에게 넉넉한 비상구가 되어주는 한국교회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고 밝혔다. 플랜지는 힙합과 R&B로 크리스천 음악을 프로듀싱을 하고 있으며 2016년 8개 자작곡이 담긴 첫 앨범 ‘I Call This Love’를 발매, 2016 CCM공방어워즈에서 ‘2016 올해의 싱어송라이터’로 선정됐다.

이어지는 2시 30분 공연에는 록 밴드 ‘더 크로스’의 1기 보컬 김혁건의 탈퇴 이후 새롭게 영입된 2기 보컬 김경현이 출연한다. 김경현은 4옥타브 미까지 올라가는 폭발적인 고음 소유자로 국내 남성 최고 음역자로 자리잡았다. 2009년 ‘더 크로스’ 탈퇴 후 지난해 다양한 솔로 앨범, 콘서트 등을 이어가며 팬들과 소통해왔으며 ‘복면가왕’, ‘너의 목소리가 보여4’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오후 4시 공연엔 3인조 어쿠스틱 공연팀 가능동 밴드가 출연한다. 가능동밴드는 홍대 버스킹 공연으로 SNS사이 입소문이난 밴드로 ‘너의 목소리가 보여5’에 출연했다.

오후 5시 공연엔 한국 대중음악계의 대체불가 멀티악기 연주자 권병호와 피아니스트 허림이 조우하며 만든 피아니카(Pianica)가 공연을 선보인다. 권병호는 하모니카, 아이리쉬 휘슬, 디저리두 등 수십 종의 관악기부터 건반악기 다수, 또 여러 타악기의 연주까지 섭렵해 대중가요, 재즈, 월드민속음악에서부터 다양한 극음악 등 연주 영역의 폭이 가장 넓은 연주자로 MBC 복면가왕, Mnet 슈퍼스타K 하우스밴드 및 70여개 음악프로 2000여회 연주와 가수들의 음반레코딩에 참여했다. 허림은 재즈 피아니스트로 독일 바이마르 국립 음악대학교 및 동대학원 졸업 후 현재 서울장신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오후 6시 30분에는 에이치스엔터테인먼트(대표 은희승) 소속 싱어송라이터 김복유가 출연한다. 제4회 CCM루키 ‘대상’을 수상했던 김복유는 성경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며 대표곡으로 ‘잇쉬가 잇샤에게’, ‘아담은 말하곤 하지’가 있다.

스테이라운지에서의 마지막 공연은 ‘수상한거리 페스티벌 시즌1’ 참가자이자 페이스북 화제인물로 우뚝 선 최준섭(조셉 붓소, Joseph Butso)이 장식한다. 최준섭은 ‘오하이오주립대 한국어학과 11학번 최준섭’이란 이름으로 Mnet ‘너의 목소리가 들려3’에 출연해 존박과 듀엣 무대를 가졌다.

수상한CCM가요제 출연진 최주희, 이유진, 디보선, 송기홍, SWAY, 다비드, 이종현, Sally K, 주리, 보구미, 김건희, 이루니, 오화평트리오, 나도움, 지미선, 최영호, 한성욱, 박요한, 함부영, 석식호, 김명선, 정주연
▲주리, 보구미, 김건희, 이루니, 오화평트리오, 나도움, 지미선, 최영호, 한성욱, 박요한, 함부영, 석식호, 김명선, 정주연. 수상한CCM가요제 출연진 최주희, 이유진, 디보선, 송기홍, SWAY, 다비드, 이종현, Sally K. ⓒ수상한거리

이외 CCM아지트와 빅브라더, 야외 버스킹에서도 행사가 진행된다. 수상한 CCM 가요제는 CCM아지트와 야외 버스킹에서 진행된다. 수상한 CCM 가요제에는 본선 진출자들의 파이널 무대가 선보여질 예정이다. 뉴질랜드에서 온 싱어송라이터 - Sally K (Sally Lim), 청주 제이레빗 - 이유진 & 최주희, 묵상하는 음유시인 – 이종현, 멀티뮤지션 Sway – 송기홍, 랩퍼 - 다비드 (남성민), 디바 디보션 – 김연주가 출연한다.

CCM 아지트에서는 마커스커뮤니티의 함부영, 뷰티풀워십의 리더 김명선, ‘천번을 불러도’로 잘 알려진 CCM계 디바 주리, ‘슈퍼스타K 4’, ‘나는 가수다’, ‘듀엣가요제’, ‘불후의명곡’, ‘가요대전’ 등 다수의 프로그램 음악 편곡을 담당했던 최영호 감독, 그리고 슈퍼스타K에 ‘할렐루야’로 화제를 모으고 MBC대학가요제 대상을 수상했던 지미선이 출연한다.

빅브라더에서는 서울예술대 출신 오화평과 함께 하는 오화평트리오와 기독교다모여 대표 박요한 전도사, ‘난 너의 도움이야’의 저자 나도움 목사, 예수 믿는 청년 김건희, 캘리그라퍼 한성욱이 출연한다.

이외 야외 버스킹 존에는 싱어송 라이터 정주연과 전유석, 유주식, 한동호 3인조로 이루어진 밴드 석식호가 무대를 꾸민다. 플리마켓에는 웹툰 ‘God Blossom’의 이루니, 일러스트레이션 보구미, SNS 커뮤니티 기독교다모여가 함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