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십대
▲ⓒPixabay
청소년 사역자 레이첼 블롬은 최근 처치리더스닷컴에 '십대들을 위한 설교 주제 찾기'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청소년 설교 주제는 모든 청소년 지도자와 청소년 목회자에게 어려움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새로운 주제를 계속 찾을 수 있을까?

1. 이야기 선택

연구에 따르면 '스토리'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세대에게 호소력이 있다. 풀러 청소년 연구소( Fuller Youth Institute)는 '견고한 신앙'이라는 주제에 대해 광범위한 연구를 해왔으며, 이는 여러 해 동안 지속되는 믿음을 의미한다. 그들의 발견은 이야기가 중요하고, 이야기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청소년을 위한 설교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설교를 하기 위해 성경에 어떤 (생소한)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는가? 새롭고 신선한 통찰력을 공유하기 위해 익숙한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는가?

예시) 다윗과 골리앗의 이야기를 여러번 들었지만 맥스 루케이도(Max Lucado)의 '믿음연습(Facing Your Giants)'을 읽으면서 설교를 위한 새로운 관점을 얻었다. 

-'화제의 연구'를 이야기로 번역 할 수 있는가?

예시) 당신은 더 많이 갖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갖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하는 것에 대해 설교하기 원한다. 이 점을 설명하기 위해 다윗과 밧세바의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다.

-설교의 시작점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이야기가 있습니까? 

예시) 생존을 위해 자신의 팔을 자른 사람 등의 이야기를 생각해보라.이 이야기들 각각은 청소년 메시지의 시작점 역할을 할 수 있다.

-당신이 아는 누군가가 하나님과 강력한 관계를 맺어 좋은 간증을 얻었는가? 

예시) 우리 교회의 한 여성은 아기가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며 낙태를 권고 받았다. 그녀는 그 대신 기도하기 시작했다. 그녀의 아기는 생존했을뿐만 아니라 건강한 소년으로 자라났다. 설교에서 이러한 간증을 사용해 하나님께서 여전히 기적을 행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2. '필요'(need)를 선택하라.

주제를 찾는 또 다른 방법은 청소년 그룹의 필요 사항에 대해 기도하고 생각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다. 피상적인 요구를 건드리는 것이 아니라 깊이 파헤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새로운 아이패드를 원할지도 모르지만 그게 진짜 필요는 아니다. 그들의 진정한 욕구는 깊은 외로움과 소외감이 있을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설교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요즘 청소년 그룹이나 학생에게 영향을 미친 지역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예시) 우리 두 학생의 아버지가 예기치 않게 사망 한 경우,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최근 연구가 있는가, 아니면 관심을 끌었던 청소년에 관한 통계가 있는가?

예시) 연구 조사에 따르면 가족 저녁 식사를 함께하면 십대 흡연, 음주 및 약물 치료의 기회가 줄어 든다. 가족 저녁 식사는 왜 그렇게 효과적인가? 이 저녁 식사에서 십대들이 당신의 설교에서 언급 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뉴스가 있었는가?

예시) 왕따를 당한 14세 소년의 최근 자살 이후 왕따가 다시 핫이슈가 되었다. 다른 느낌, 소속감, 따돌림, 외로움, 심지어는 우울 또는 자살에 관한 설교를 위해 이것을 사용할 수 있다.

3. 인기있는 것을 선택하라.

설교를 위해 인기있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당신의 설교 의제를 위해 성경을 오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청소년을 위한 설교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어떤 노래가 인기가 있는가? 당신이 사용할 수있는 가사, 비디오 또는 공연 예술가에 무엇이 있는가?

예시)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Born This Way '는 설교에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노래의 예다. 그 노래에는 매우 강한 메시지가 있지만 반드시 성경에 해당하는 메시지는 아니다.

-현재 박스 오피스 영화는 무엇인가?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영화의 클립을 보여줄 필요조차 없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영화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 할 수 있다.

예시) 영화 '반지의 제왕-왕의 귀환'은 한때 청소년 설교의 주제로 사용되었다. 예수님이 언젠가 왕으로 돌아오셔서 그들에게 왕의 귀환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 묻는 것이었다. 

-인기있는 비디오, 표현, 습관, 사진 등이 있는가? 학생들이 페이스북에서 공유한 것들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 세 가지 접근법은 청소년을 위한 다음 설교를위한 주제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물론 설교 할 주제를 찾는 더 많은 방법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이 개입하지 않으시면 아무도 상관 없다. 청소년을 위해 설교 할 주제를 찾을 때마다 기도와 많은 것을 시작해야 한다. 기도는 설교 준비 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