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가 하나님의 마음을 변화시키는가?

이미경 기자 입력 : 2018.05.11 16:49

기도
ⓒPixabay
최근 JD 그리어 목사는 자신의 블로그에 '기도가 하나님의 마음을 변화시킵니까?'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1. 하나님의 목적은 변함이 없다.

민수기 23장 19절과 같은 구절은 분명하다.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후회가 없는 분이다.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신다.

선지자 이사야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너희는 옛적 일을 기억하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이사야 46 : 9-10).

사도 바울은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에베소서 1:11)라고 말한다.

모세 , 이사야, 바울은 성경의 가장 중요한 저자 중 세 명이며 모두 똑같은 말을 하고 있다. 그래서, 하나님의 목적은 변함이 없다는 것이 분명해 보이지만, 이것을 다른 진리와 긴장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2. 하나님의 계획이 전개되고 있다.

출애굽기 32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모세의 기도에 기초하여 행동의 과정을 바꾸셨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야기의 아이러니가 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내려가서 그 상황을 보라고 말씀하셨다(7절). 모세는 사람들이 스스로 부패했다는 것을 몰랐다. 하나님께서 이것을 보여주셨다.

또한 모세가 "하나님의 마음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바로 그 일이 하나님의 약속이었다. (물론 하나님은 그 약속을 잊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상황에 빠뜨리셔서 하나님이 이미 알고 계신 문제를 볼 수 있게 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게 하셨다. 모세의 기도 자체가 하나님의 계획의 결과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 사실을 묻기를 원하신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그것을 요구할 상황에 놓으셨다.

3. 우리의 기도는 도움이 된다.

출애굽기의 본문은 분명하다. 이 기도가 없으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멸망시켰을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행동과 과정을 바꾸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성경 전체에 걸친 기도의 패턴과 일치힌다. "기도는 세상을 움직이는 팔이다"

당신이 겪고 있는 상황과 그 안에서 거룩하게 임명 된 당신의 상황은 하나님의 약속을 촉구하는 초청장이다.

모세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가족, 친구 그룹, 이웃에게 "당신을" 보내셨다. "왜 하나님이 나를 이 가족의 일부로 삼게 하셨는가?" 아무 것도 없다면, 그는 기도하기 위해 그곳에 당신을 두었다.

당신은 그가 하고 싶은 일에 순종하고 기도 할 수 있고 , 문제를 인식하고, 약속을 믿고, 그의 힘을 공개 할 수 있기를 원한다.

그 점을 고려할 때 효과적인 기도자가 되려고 한다면 말씀과 성령의 두 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것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뜻을 인식하도록 주신 두 가지 수단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배워야 할 교과서가 아니라 주장 될 책이다. 모세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하나님, 당신이 말한 것을 기억하십시오."라고 말하게 되어 있다. 성경을 통해서 당신의 길을 읽는 것에 그치지 말고 그 길을 통해 기도하라.

기도 할 때 하나님의 영을 신뢰하고 하나님 나라를 어디에서 어떻게 확장 할 수 있는지 보여주신다. 그는 기꺼이 기다리시고 응답하시기를 원하신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