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십자가 용서
▲ⓒPixabay
교회개척 전문가 론 에드먼슨 목사는 최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건강한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가족, 친구 또는 직장 동료와 갈등의 가능성이 있다. 서로의 의견이 불일치 하거나 싸울 수 있다. 사실을 말하자면 그것이 정상적인 관계라면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다. 

그러나 갈등으로 인해 관계가 파괴될 필요는 없다. 실제로 관계를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그것은 의도와 실천 그리고 많은 은혜를 필요로 한다.

조직적 의미에서 갈등은 분명히 리더의 삶의 큰 부분이다. 그것은 목회자의 삶에서도 마찬가지다.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지도자로서의 우리의 목표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다음은 갈등을 처리하는 10가지 방법이다. 

1. 갈등의 진정한 원천을 이해하라.

많은 경우 우리는 증상에 대처하지만 실제로는 주요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 이것은 시간을 낭비하고 사람들을 좌절시키고 갈등을 더 오래 머물게 만든다. 대개는 마음의 문제가 모든 것을 통제하는 핵심이다(잠언 4:23). 많은 질문을 하고 갈등의 뿌리 문제를 명확히하려고 시도하라.

2.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찾으라.

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는 갈등을 다루기에 좋은 타이밍이 아니다. 개인적인 갈등은 공개적으로 다루어서는 안된다. 갈등을 해결할 시간을 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3. 먼저 자신을 점검하라.

때로는 문제가 당신에게 개인적인 것이며 당신의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만을 비난하게 된다. 이것은 불공평 할뿐 아니라 건전한 분쟁 해결로 이어지지 않는다. 자신의 눈 속에 있는 "들보"를 주의 깊게 보라(마 7 : 3-5).

4. 다른 사람의 갈등을 생각해보라.

다른 사람의 신발을 신은 것 처럼 그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라(빌 2 : 4). 그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왜 생각하겠는가? 그것은 개인적인 가치관 또는 오해의 차이인가? 내가 그들의 상황에 있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5. 과민 반응이나 과잉 감정에 빠지지 말라. 

당면 문제에 집중하라. 감정이 과잉되면 건강한 해결책을 얻는 것이 더 어렵다. 

6. 거짓된 친절로 위장하지 말라.

때로는 상대방이 어떻게 반응할지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회피는 결국 더 많은 갈등을 초래할 것이다. 친절하되, 분명하고, 직접적이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라(잠 27 : 5).

7. 작은 불일치가 큰 불일치가 되도록 허용하지 말라.

가장 큰 갈등(관계를 파괴하는 종류)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작은 갈등에 직면하는 것이다. 경미한 충돌은 중대한 충돌보다 항상 쉽게 처리된다.

8. 굳건하면서도 친절하라.

둘 사이의 균형을 알아보라. 그것은 갈등을 다루는데있어서 매우 중요하다.(요한복음 4장의 예수님의 접근을 생각해보라.)

9. 해결책을 찾으라.

갈등을 낭비하지 말라. 조직 또는 관계를 개선하는 데 사용하라. 모두가 윈-윈 상황을 원하고 때로는 가능하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한다(잠 21 : 3).

10. 은혜와 용서를 베풀어라.

건강한 분쟁은 관계를 더 강하게 하지만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원한을 품거나 복수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발전할 수 없게 한다. 은혜와 용서의 기술을 배우라. 그들은 건강한 관계의 보호자다(엡 4:32).

갈등은 관계의 일부다. 지도자로서 우리는 갈등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그 가치와 팀의 전반적인 이익을 위해 갈등을 탐색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