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향린교회
▲강남향린교회 성도들이 송파경찰서 앞에서 강제집행 규탄 집회를 갖고 있다. ⓒ향린교회 홈페이지
'예고 없는 강제집행 사태'로 조직된 강남향린교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경찰청장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도 없던 일"이라며 지휘권 발동을 촉구했다.

이들은 "불행한 일이 지난 3월 30일 일어났다. 있어서는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부활절을 앞둔 우리 교회가,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임을 당하신 성금요일에 '예고 없는 강제집행'이라는 참사를 겪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재개발사업과 관련한 이 초유의 사태는 그 사악함으로 현재 구속돼 있는 박근혜와 이명박 정권에서도 없었던 일이고, 심지어 전두환 독재 때도 없었던 일"이라며 "이번 사태가 진행되는 전후 과정을 보며, 법원과 경찰에 매우 강력한 의혹을 가지고 있다. 특히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으로도 평범한 시민들의 눈으로 볼 때, 송파경찰서 경찰관들의 의도적 편향성과 목적성, 재개발조합과의 불순한 유착 의혹이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또 "우리는 '예고 없는 강제집행'을 자행한 동부지법과, 이 사태에 이르게 된 원인을 제공하고, 미리 알면서도 교회를 짓밟은 송파경찰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게다가 이 순간까지도 송파경찰서는 일언반구 사과나 진상에 대한 해명이 전혀 없다. 관내에서 초유의 사태가 터지고 그것이 종교시설인데도, 또 언론을 통해 사회적 파장이 매우 커지는데도 책임이 없는 양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관계자들의 증거 인멸 시도, 말맞추기 등의 위험성은 경찰청 스스로가 잘 알고 있을 것이므로 즉각적인 행동에 착수하기를 바란다"며 "경찰과 법원은 국민 위에 군림하는 기관이 아니다. 우리는 명확한 진상규명을 원한다. 오랜 관행이라는 이름의 적폐가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청산되고 있다. 경찰의 변화를 이끌 경찰청장의 결단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이들은 박근혜·이명박·전두환 정권 때와 달리, 정권에 대한 비판은 전혀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