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네이버 실시간 도로 교통정보

한국도로공사는 설 연휴 하루 전인 오늘(14일) 오후부터 본격적인 귀성 전쟁이 시작된 가운데 정체는 저녁 6시에서 7시께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국도로공사는 오후 2시께 서울요금소 출발 기준 승용차 소요 시간은 부산 7시간 ,울산 4시간 49분, 목포 7시간 , 대구 4시간 22분, 광주 5시간40분, 강릉 2시간50분 , 양양 2시간 , 대전 4시간30분이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서울~강릉의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 영향으로 영동권 교통량 집중 정도에 따라 서울-> 강릉은 5~7시간 30분, 강릉->서울은 4시간 30분~7시간 정도로 지난해보다 1시간에서 4시간 정도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3시 30분 기준 현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JC~성남IC 구간은 서행 중이며, 서울외곽순환도로 성남톨게이트~송파IC, 서해안 고속도로 서평택JC~홍원1교, 경부고속도로 승리교~오산IC 구간은 정체되고 있다. 논산 천안고속도로 남풍세IC~ 차령터널 구간도 정체 중이다. 중부지방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아직까지는 원활한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재 들어온 교통속보에 따르면, 강변북로 구리방면 (난지나들목 → 반포대교, 성수대교 → 영동대교) 차량증가로 정체, 서행, 반대방면 (동호대교 → 양화대교) 차량증가로 정체, 서행 중이다.

올해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는 내일인 15일부터 17일까지다. 면제대상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으로, 대상 고속도로는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18개 민자고속도로다. 면제 시간은 15일 0시부터 17일 24시까지이며,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받을 때에 일반차로를 이용할 경우 통행권을 도착 요금소에 제출하면 되고 하이패스 차로는 평상시와 같이 단말기에 카드를 넣고 전원을 켜둔 상태로 통과하면 된다.

한편,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무료앱(고속도로 교통정보, 통합교통정보)을 이용하면 편리하며,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도로공사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및 고속도로 콜센터(1588-2504)를 이용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