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호, 탈북민, 트럼프,
▲트럼프 대통령의 첫 연두교서에 초대된 지성호씨. ⓒCNN 보도화면 캡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2일 백악관에서 탈북자 9명을 만난다. 트럼프 대통령이 연두교서에서 직접 소개했던 지성호 씨도 초청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일(현지시간) 탈북 장애인 지성호 씨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첫 연두교서에서 북한 인권 참상의 산 증인으로 화제가 된 데 이어, 한국과 미국에 정착한 탈북자 9명이 백악관에 초대돼 북한 실상을 전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RFA는 관계자를 인용해 “탈북자 9명이 2일 오전 9시부터 약 30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조관 등 백악관 관료들과 함께 북한 문제에 관한 대화를 나눈다”고 전했다.

백악관의 초대를 받은 9명은 북한 인권단체 나우(NAUH) 지성호 대표를 비롯한 RFA에 근무하는 탈북 기자 등이다.

각 분야에서 활동 중인 탈북자들은 이번 대화 시간에 미국이 당면한 북핵문제를 비롯해 북한과 관련한 다양한 사안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 초청을 받은 한 탈북자는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한반도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에서 미국 대통령과 정책입안자들에게 북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