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Q. 세 아들을 낳은 노아에게 다른 자녀는 정말 없었나요?(창 5:32)

A.

(1) 그렇습니다. 500세 이후 셈과 함과 야벳 세 아들을 낳은 노아의 다른 자녀들에 대한 이야기는 성경 속에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자녀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혹시 있었다면 왜 500세 이후 낳은 세 아들만 방주에 함께 승선하였는지 그에 대한 정보는 성경 속에서 전혀 실마리를 찾을 수 없습니다.

(2) 하지만 다른 자녀가 있었다면 성경이 다른 자녀들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든 언급했을 가능성이 있어야 하는 데 없다는 점이 여전한 미스터리입니다.

(3)노아가 정말 늦게 얻은 이들 세 아들만 있었다는 점이 성경의 난제 중 난제이긴 합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것이 성경의 명령인데 왜 성경엔 의인 노아가 500세 이후 낳은 오직 세 아들만 기록되어 있는가 하는 점이지요. 오늘날 우리들의 상식으로는 노아 가정이 수백 년을 지나며 번성한 자손을 보았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잉태와 출산도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이지요. 성경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일로 아비벨렉의 집의 모든 태를 닫으셨다는 구절이 있습니다(창 20:18). 섭리적 역사 속에서 아브라함 가족과 아비멜렉 집은 하나님께서 모든 생명을 주관하신다는 점을 절실하게 체험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노아 때는 지금과 다른(하나님께서 다시는 노아 때와 같은 홍수를 이후에는 내리지 않겠다고 하셨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 대단히 특별한 비상 시기였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창세기 대홍수 때 노아의 아들들은 100세 전후의 나이였습니다. 그렇다면 믿음의 사람 노아는 섭리적 역사 속에서 홍수 이후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느지막이 얻은 이들 세 아들 이외에 홍수 이전 자녀를 더는 낳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물론 이것은 단순한 추정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이 부분에 대한 의문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공개하지 않은 신비"로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