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성경책
ⓒPixabay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찾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시편 119:9~11)

우리의 마음에 성경을 두고, 이를 기억해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과의 동행에 큰 도움이 된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마음에 쌓을 때, 고통의 순간에도 평안을 발견할 수 있고, 지칠 때 용기를 얻을 수 있으며, 시험을 받을 때에도 기뻐할 수 있다. 성경암송은 참으로 위대한 일이다

그러나 많은 크리스천들이 성경암송을 어렵게 생각한다. 우리는 역대하 7장 14절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찌라” 말씀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또 매우 놀랐을 것이다. 한 목사가 전도서 3장에의 말씀으로 성경상담을 한 이야기를 듣는다.

진리는 성경암송이 어려운 일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 성경암송이 단순한 꿈이나 야먕이 되어선 안된다.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성경암송에 효과적인 방법 3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말씀을 다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꾸준히 읽으라

만약 우리가 성경을 암기하길 원한다면, 우리는 성경읽기부터 시작할 수 있다. 설교문이나 페이스북 포스트로는 충분하지 않다. 개인적인 성경읽기를 통해 제자화 훈련을 할 수 있다.

간혹 하나님의 말씀이 너무 이해하기 어려워서 성경읽기를 그만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 만약 이같은 이유로 성경읽기를 그만두었다면, 생각하거나 암기할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도 얻을 수 없게 된다. 다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우리가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야 한다. 온라인 성경주석, 묵상집, 유뷰브 설교 영상 등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2. 성령의 도움을 받으라

반드시 기억해야 할 가지는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살아계시다는 사실이다. 그분은 진리의 영으로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 인도하여 준다. 또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떠올리게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에 대해 요한복음 16장 13~15절에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만약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다면, 성령께서 우리가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에게 할 말을 일러주실 것이다. 그분은 우리를 도우시는 분이다.

3. 순종하라

하나님의 말씀을 암송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우리는 이를 마음에 새길 수 있다. 특별히 약속이 성취된 것을 볼 때 더욱 그러하다.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든지 도를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고 가서 그 모양이 어떠한 것을 곧 잊어버리거니와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이 사람이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약 1:2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