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성경책
ⓒPixabay
당신이 어떤 일에든지 쓸모없는 존재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족함이 발견되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쓸모없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아는 것일 뿐이다.

우리 가운데도 쓸모없다고 느끼는 이들이 많다. 또 앞으로도 절대 충분한 존재가 되지 못할 것이라고 느끼는 이들도 많다.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지 싫어하거나 최소한 좋아하지 않는 이들은 언제나 우리가 절대로 쓸모있는 존재가 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우리가 정말로 온전하지 못한 존재인 것은 맞다. 성경은 모든 이들이 죄를 지었고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였다고 말한다(롬 3:23). 이 때문에 우리 모두 하나님 앞에서 온전치 못한 존재들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속의 사랑은 이러한 사실을 바꾸신다. 아무도 하나님 앞에 온전한 사람이 없으나,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부족함을 이루셨다고 말한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후 5:21)

이제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 그분을 믿는 모든 자들은 의롭게 되었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게 되었다(요1:12). 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과 동일한 성령을 받게 되었다(고후 1:22, 롬 8:11)

우리가 만일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우리스도 안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신다(고후 3:16).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의롭다 인치심을 받았다. 우리는 사람의 눈에 부족해보일 수 있지만, 하나님의 눈에는 그렇지 않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이다.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스스로에 대해 절대 만족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성경구절 3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우리가 만일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성령께서 우리의 죽을 몸도 살리신다

로마서 8:9~11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우리가 만일 하나님을 사랑하면,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

롬 8:28~30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의 사랑으로 우리는 넉넉히 이긴다

롬 8:37~39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