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오일
ⓒ훈스뷰파인더
풍부한 영양가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 11가지 미네랄, 22가지 비타민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한 슈퍼푸드로 '숲속의 버터', '과일 중의 보석','후르츠 버터' 등으로 불리며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 식탁에 오르는 식용유로는 올리브유, 포도씨유, 아마씨유, 카놀라유 등 다양한 오일이 있지만 최근 들어 아보카도의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 50mL를 얻기 위해서는 무려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쓰여져 아보카도 오일에는 그야말로 아보카도의 영양분이 가득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에 든 올레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불포화지방산 중에는 필수지방산으로 블리는 오메가3도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아보카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β-carotene)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500여 종류의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중의 하나이며 체내에서 비타민 A의 활성을 갖는다.

아보카도는 칼륨 함량이 많기로 알려진 바나나보다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을 돕는다.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고, 혈압 강하 작용을 해 고혈압,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타민E를 비롯해 비타민B2와 비타민B6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좋다.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무려 271도로 매우 높아 튀김 요리에 매우 적합하며 각종 부침, 구이 등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샐러드 드레싱이 넣어서 먹어도 좋다. 특히 오일은 열에 의한 영양소 파괴가 적어 이로운 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고, 향과 풍미는 그대로 유지해준다.

하지만 이처럼 우리 몸에 좋은 아보카도를 먹을 때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완전히 후숙되지 않은 과육안에 있는 퍼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또 알레르기를 유발해 입이나 목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섭취 하기 전 미리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해야 한다. 또 지방 함량이 매우 높은 과일이므로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