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독서 공부 교육
▲ⓒPixabay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사고력과 통찰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독서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독서를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로빈슨(H.M.Robinson)이 제시한 독서방법으로 '효과적으로 독서를 하기 위한 5가지 절차'를 소개한다.
SQ3R은 훑어보고(Survey) 질문하고(Question) 자세히 읽고(Read) 암송하고(Recite) 다시 보는(Review) 방법이다. 

훑어보기 단계는 책을 읽기 위해 윤곽을 잡는 과정으로 글을 읽기 전 미리 내용을 생각해본다. 제목이나 소제목 도표 사진 등을 훑어보고 전체 내용 빠르게 짐작한다.

질문하기 단계는 제목이나 소제목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는지, 이 책에서 알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지 등의 질문을 해 본다. 

자세히 읽기 단계는 처음부터 차분하게 읽어가면서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새로운 의문점이나 궁금한 점을 메모하면서 여유를 갖고 천천히 읽는다. 

암송하기 단계는 글쓴이가 글을 쓴 동기나 목적이 무엇인지 핵심내용을 생각해보며 읽은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다시 보기 단계는 글의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해보거나 자기 생각을 보태어 한편의 글을 써보며 책의 내용을 더욱 깊이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