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Pixabay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당신의 믿음을 바꿀 수 있는 한 가지'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겉으로 보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당신의 신앙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는가? 전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전통은 좋은 것이지만, 주님과의 관계를 죽일 수 있는 올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것은 위험하다.

전통은 근본적으로 "경전에서 특히 신성한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교리"이다.

일부 전통은 종교적으로 들릴 수는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경시하거나 무시하거나 심지어 모순된다.
예수님의 지상 사역 시대에 종교 지도자들을 생각해보라. 그들은 그많은 전통을 가지고 있어서 경건하고 의롭게 보였지만 실제로는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뜻과 완전히 달랐다. 사실, 그들의 전통은 사람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얼마나 무서운가?!

마태복음 15장 1~9절은 말한다.

"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냐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거늘 너희는 이르되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인간의 전통은 아무리 종교적으로 들릴지라도 하나님을 기쁘게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가 이 일들을 지킴으로써 그분을 기쁘게 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아니다. 우리는 단지 사람들을 기쁘게 한다. 결국 하나님의 존재와 본성에 대한 왜곡된 그림을 갖게 된다.

이미 전통에 얽혀 있다면 스스로 확인하라. 당신의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는가? 당신은 처음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쉽게 얽히게 될 가능성이 있다.

전통은 종교적인 특수 용어와 겉으로 보기에는 경건한 외모나 소리로 자랑스럽지만 뜨거운 공기가 가득한 봉투일 뿐이다. 골로새서 2장 23절에서 바울이 전통과 종교의 규칙에 관해 말한 것을 생각해보라.

"이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과 몸을 괴롭게 하는 데는 지혜 있는 모양이나 오직 육체 따르는 것을 금하는 데는 조금도 유익이 없느니라"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전통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는가? 그것은 매우 간단하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전통이 우리에게 전해 졌기 때문에 전통을 따른다. 왜냐하면 그것이 무엇이 좋고 무엇이 그들에게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하나님께 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통을 따른다.

전달되는 모든 전통이 하나님을 기쁘게하는 것은 아니다. 전통은 결코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없다.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만을 제외하고는 하나님께 가는 다른 길은 없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 14:6)

우리 모두는 하나님을 향한 길로서 전통을 따르려고 했기 때문에 그리스도만이 아버지께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전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이다.

그리스도를 좇을 때 전통에 대한 불필요한 부담이 사라진다.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볍다."(마태 11:30)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은 오직 한가지만 요구한다. 자기 자신을 부인하는 것이다.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태복음 16:24)

그리고 우리 자신과 전통을 부인할 때, 그때부터 우리가 그것으로부터 멀리해야 할 일을 시작할 수 있다.

"네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키라." (요한 복음 14:15)

그리스도 예수가 당신의 주님이며 구세주라면, 전통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그것에 순종하도록 선택하라. 종교적인 말을 듣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스스로 하나님을 찾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