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종교 예배
▲ⓒ픽사베이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매주 일요일마다 교회에 가야 하나'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게재했다. 다음은 그 주요내용.  

교회 예배는 신실한 사람들이 함께 찬양하고 함께 기도하며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모임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종종 너무 바빠서 이러한 교제를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한다.

당신은 일관되게 교회에 다니고 있나? 또는 가족이나 직장 등을 이유로 예배를 건너뛰는 경향이 있나? 아니면 예배에 전혀 참석하지 않는가?

많은 그리스도인들, 특히 젊은 사람들은 교회 예배에 대한 잘못된 견해를 가질 수 있다. 어떤 이들은 그것을 숭배의 시간으로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공급받는 때라고 한다. 다른 사람들은 친구들을 보고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라고 한다.

사도행전 2:42에는 교회에 가는 이유가 열거되어 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여러분이 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교회에 모일 때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장하고, 서로 교제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한 일을 서로 생각나게 하고, 각각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 중 하나를 없애면 그 요점을 놓친다. 우리는 결코 말씀의 가르침을 없애지 말고(결코 그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친교를 멈추지 말고, 그리스도의 완성된 속죄 사역을 상기시키는 것을 멈추지 말고. 결코 서로를 위해기도를 계속 해야 한다.

지금 당장 예배를 건너 뛰어도 괜찮은가? 히브리서 10장은 이것이 습관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예배를 건너 뛰는 것은 죄인가?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의도적으로 예배를 건너 뛰고 싶지는 않지만, 건너 뛸 때 비난해서는 안되는 필연적인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일자리가 일요일에 일해야 한다면, 적어도 나중에 또는 다른 날에 참석해야 한다.가족 구성원을 돌볼 필요가 있는 것과 같은 가족 비상 사태가 있는 경우 그리고 우리가 참석하는 것이 불가능한 다른 필요한 상황들이 있다.

요점은 누락 된 예배가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예배를 가는 것을 선택하는 것과는 아주 다르다. 교회에 참석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우리가 영적 가족이라고 부르는 동료 신자들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우리의 관계는 의무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사랑에 관한 것이다. 사랑과 함께하는 의무가 있을 수 있지만 사랑이 원동력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교회에 나가야 한다. 우리는 그분을 섬기는 것을 사랑한다, 그분의 백성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분의 말씀을 듣는 것을 좋아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가는 것을 사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