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공동학술대회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공동학술대회 개회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일인 10월 31일을 10여일 앞두고 국내 신학자 4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였다. 양대 신학회인 한국기독교학회와 한국복음주의신학회를 비롯해 한국개혁신학회와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가 주최한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공동학술대회'가 20~21일 일정으로 경기도 광주 곤지암에 있는 소망수양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근래 가장 큰 규모로 열리는 학술대회인 만큼 이틀 동안 세 번의 분과별 발표를 통해 총 78개의 논문이 소개된다. 각 논문은 '종교개혁과 오늘의 한국교회'라는 큰 주제 아래서 500년 전 종교개혁을 다방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오늘의 한국교회를 성찰한 것들이다. 여기에 두 번의 주제강연과 세 번의 예배, 대토론회 등의 순서가 마련됐다.

한국복음주의신학회 회장인 심상법 박사는 "종교개혁 500주년은 우리의 기독교를 돌아보는 시간"이라며 "'저항'과 '변혁'이라는 우리의 정체성과 행동양식을 낳은 종교개혁의 두 키워드는 오늘의 침체된 한국교회를 돌아보기에 충분하다"고 했다. 이번 학술대회에 대해선 "진보와 보수를 넘는 보다 진솔한 토론의 광장이 되고 하나님과 역사 앞에서 우리를 깊이 돌아보는 지성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기독교학회 회장 노영상 박사는 "루터의 종교개혁을 엄밀히 살피면, 그것은 대학의 신학교육과 시민교육의 개혁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라며 "신학과 목회, 신학교육과 사회적 실천 전반에서의 개혁을 검토하고 한국교회의 나아갈 길을 진단하는 이번 학회를 통해 한국교회에 새로운 바람이 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개혁신학회 회장 김재성 박사는 "종교개혁의 핵심은 정치투쟁이나 도덕적으로 사회를 갱신하려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 먼저 교회의 모든 가르침을 성경적으로 회복하려는 노력이었다"며 "마침내 종교개혁자들이 일어나 새롭게 제기한 성경의 가르침들은 신학적인 교훈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은혜의 신학이 펼쳐지면서 성도는 구원의 감격과 기쁨을 회복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근거로 삼고 있는 것들은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적 유산과 교훈들이며, 그것은 모두 다 성경에서 터득하고 배운 것들이다. 종교개혁자들이 가졌던 신학사상, 교리적 가르침, 중심적인 교훈들은 모두 다 성경에 근거한 토론과 탐구의 결과임을 주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 회장인 이종윤 목사는 "이제 우리는 500년 전 개혁자들의 신학과 신앙에 감사하고 그것을 복습할 뿐만 아니라, 제2의 종교개혁의 횃불을 드는 심정으로 이 시대의 남은 그루터기가 되어 성경적 교회를 일으켜야 할 것"이라며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예수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굳게 붙들고 이 시대의 소금과 빛으로 다시 거듭나자"고 했다.

김재성
▲한국개혁신학회 회장인 김재성 박사가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한국신학자 선언’을 낭독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이어 첫날 개회예배에서 '일한 것이 없어도'(롬 4: 1~8)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주승중 목사(주안장로교회)는 "구원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거저주신 선물이다. 그것은 일을 하고 난 대가로 받은 것이 아니라, 아무 일도 하지 않았음에도 오직 은혜로 주어진 것"이라며 "그리고 그 은혜는 결코 값싼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생명을 내어준 결과로 우리가 얻은 것이다. 그렇게 새 피조물이 된 것"이라고 했다.

주 목사는 "그런데 이처럼 새 피조물이 된 자들은 그 구원의 은혜를 인하여 거룩한 삶을 살게 된다. 이는 500년 전 종교개혁자들도 수없이 강조했던 것"이라며 "개신교회가 은혜와 믿음만 강조한 나머지 거룩한 삶에 무관심하다는 건 오해다. 행위는 결코 구원의 근거가 될 수 없지만 은혜로 구원을 받은 자는 반드시 그 열매를 맺는다. 이것이 바로 종교개혁 500주년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신학자들이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한국신학자 선언'을 발표한 것이다. 첫날 개회예배 후 김재성 박사가 발표한 이 선언문에서 신학자들은 총 10개의 항목에서 종교개혁의 핵심 정신들을 재확인하고 이를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첫 번째 항목에서 "우리는 종교개혁자들이 그릇된 신학과 전통에 맞서 오직 성경 말씀의 권위에 의존해 변질된 교리와 잡다한 종교적 허상들을 벗겨내어 기독교의 복음을 제시하려 했던 개혁정신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둘째 날인 21일은 분과별 논문발표와 김재성·박일영·이정숙 박사·송태근·이수영·정주채 박사가 패널로 참여한 '종교개혁 전통에서 본 한국교회의 개혁과 연합' 주제 대토론, 폐회예배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