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년 마르틴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내걸며 종교개혁의 불씨를 당긴지 꼬박 500년이 되는 올해, <성 프란치스코>, <루터>, <로마서 8:37>, <스톰: 위대한 여정>까지 다양한 종교 관련 영화들이 관객들을 찾는다.

성프란치스코
먼저, 지난 12일 개봉한 영화 <성 프란치스코>는 평등한 인간, 무소유의 삶을 교리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실천한 역사 속 인물 '성 프란치스코'의 종교적 삶을 다뤄 화제를 모았다. 성 프란치스코와 그를 믿고 따르는 자들인 '작은형제회'의 사랑과 용서, 구원을 감동적으로 담은 작품으로 '프란치스코, 에띠엔, 도미니크, 엘리야, 형제들'로 이루어진 5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영화적 재미를 전달한다.

영화 루터
이어, 지난 18일 개봉한 영화 <루터>는 16세기, 물질화되고 타락한 로마 가톨릭의 민낯을 마주하고 신앙의 길을 바로 잡기 위해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하는 마르틴 루터의 전기를 다룬 대서사시다. <루터>는 마르틴 루터의 삶을 단순히 아름답고 숭고하게만 포장하려고 한 것이 아닌 개인의 치열한 고뇌와 갈등, 그리고 성장에 초점을 맞추며 그의 삶을 통해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호평을 받고 있다.

로마서 8:37
또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첫 선을 보인 영화 <로마서 3:37>도 오는 11월 정식 개봉을 앞두고 있다. <로마서 8:37>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담은 '로마서'를 주제로 죄의 문제를 풀어내려는 시도를 한다. 주인공들은 미스터리한 사건의 실체에 다가가면서 우리 자신도 모르는 우리 모두의 죄를 목격하게 되며, 영화 속 곳곳에 성경구절을 배치한 점이 특징이다.

스톰 위대한 여정
끝으로 '마르틴 루터'의 개혁의 시작이었던 '95개조 반박문'이 붙었던 시기를 쉽게 풀어내 어린이와 가족단위 관객들이, 역사는 물론 재미까지 느낄 수 있는 영화 <스톰: 위대한 여정>도 오는 26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제21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청돼 관객들의 찬사를 받은 <스톰: 위대한 여정>은 '마르틴 루터'의 편지를 인쇄하던 중, 가톨릭 교회에 잡혀가게 된 아버지를 대신해 편지를 지켜내고, 아버지를 구하기 위한 소년 스톰의 위험천만하고 위대한 모험을 그리고 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판타지 어드벤처 장르의 장인 데니스 보츠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며, <밀레니엄: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블랙코드> 등으로 잘 알려진, 할리우드와 유럽을 종횡무진하는 연기파 배우 요릭 밴 와게닌젠, 만 13세의 나이에 무려 10년이라는 연기 경력을 지닌 네덜란드 슈퍼 아역스타 데비 고메즈가 주연을 맡아 열연해 관객들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