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
어떤 자극에 대한 생체조직의 방어 반응의 하나인 염증은 일상의 대부분의 병의 원인이 된다. 병의 명칭 끝이 '염'자로 끝난다면 염증이 원인이 되는 병이라는 것이다. 염증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대부분 세균이 원인이 된다. 역류성식도염 또한 식도의 염증으로 나타나는 병 중에 하나다.

하지만 염증만 해결해서는 역류성식도염을 해결할 수 없다. 이것이 많은 환자들이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로 지속적으로 역류하는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에 의한 자극으로 발생하지만 더욱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위산 역류도, 염증의 발생도 막기 어렵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은 "보통 위산의 과다를 줄이고 위장을 보호하는 제산제를 사용한 치료가 진행되고 있지만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환자가 대다수다. 위산이 역류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못한 탓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위산이 역류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 이상 탓이다. 위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그 영향으로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생기고 역류를 막지 못하게 된 것이 근본적인 원인인 것이다.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치료법은 위장 기능을 정상화하는 효과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위장의 식도의 사이에 위치해 음식물이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내려갈 때는 열렸다가 빠르게 닫혀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는다. 이러한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발생된 원인인 '위장 기능 이상'을 제대로 진단하고 치료할 방법이 필요하다는 설명.

때문에 우선 위장의 기능 장애를 제대로 해내야 한다.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내시경보다는 '위장공능검사'와 같은 위장 기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검사가 필요하다. 이 검사로 위장의 리듬, 탄력, 배출, 신경 등 네 가지 요소를 알 수 있다. 진단 결과에 따라 문제가 발생한 요소를 정상화하면 역류성식도염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재발도 억제 가능하다.

치료법으로는 진단 결과에 따라 환자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맞춤 한약이 쓰인다. 위편장쾌한의원 측에 따르면 역류성식도염 한약은 환자 상태에 따른 평진건비탕, 행체탕, 가미사칠탕, 증미이진탕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맞춤 한약 치료와 경락신경자극술, 침치료 등은 환자의 자율신경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끝으로 홍 원장은 "역류성식도염 치료 시에는 식도 염증이나 위산 역류 등과 같은 '증상'이 아닌 더욱 근본적인 '원인'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특히 가장 뿌리가 되는 원인을 해결해야 역류성식도염을 이겨낼 수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