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블 책사람

신학원서 전문서점 라비블의 <책.사.람.(책을 사랑하는 사람들)> 코너에서 소개하는 도서들입니다. 신학자와 목회자들이 읽은 '인생 도서'를 간략하게 추천하는 코너입니다. 첫 편으로 김진혁 교수님의 추천 도서를 소개합니다. 해당 도서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라비블 구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김진혁 교수님은 ‘인생 도서’가 아닌, 다른 교수님들이 추천하지 않을 만한 책들과 주요 교재에 보충해서 읽을 필요가 있는 책들을 중심으로 14권을 선정해 주셨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주

1. Christianity: The First Three Thousand Years

저자: MacCulloch, Diarmaid
출판사: Penguin Books

지난 2,000년의 그리스도교 역사를 통해 앞으로 1,000년을 내다본다. '세계 기독교 시대'에 맞게, 지구촌 곳곳의 그리스도교 모습을 입체감 있게 보여준다.

2. Iustitia Dei, 3d Ed.: A History of the Christian Doctrine of Justification

저자: McGrath, Alister E.
출판사: Cambridge University Press

그리스도교 역사 속에서 칭의론의 변천을 포괄적이고 세밀하게 다룬 책. 수정하고 보완될 부분이 있지만, 맥그래스의 집요함은 교리적 독단주의에서 우리를 일깨워주기에 충분하다.

3. Modern Christian Thought: The Twentieth Century. 2 Vols.

저자: Livingston, James C.
출판사: Fortress

19세기 이후 신학의 전개 과정에 대해 폭넓고 균형감 있게 소개하는 책. 특히 2권에서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신학자들 간의 협력이 돋보인다.

라비블 책사람
4. Biography as Theology: How Life Stories Can Remake Todays Theology

저자: McClendon, James Wm.
출판사: Wipf & Stock

'그리스도인의 삶이 신학의 중요한 텍스트'라며, 초대교회부터 있어왔던 전기로서 신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오늘의 독자를 위해 새롭게 발견하게 해주는 책.

5. Augustine of Hippo: A Biography, Forty-Fifth Anniversary Edition

저자: Brown, Peter
출판사: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어떤 경계도 없이 진리를 찾아 나서던 한 인물의 삶을 통해, 어떻게 신학함의 자세와 태도에 대해 겸허히 배우게 된다.

6. Erasmus of Christendom

저자: Bainton, Roland H.
출판사: Hendrickson Publishers

서구 지성사에 이토록 매력 있는 사람이 또 있을까? 루터와 종교개혁을 알기 위해서라도, 에라스무스를 바로 알아야 한다.

라비블 책사람
7. Here I Stand: A Life of Martin Luther

저자: Bainton, Roland Herbert
출판사: Plume Books

16세기 신학자에 대한 현대 작가의 전기가, 흥미롭게도 20세기를 대표하는 신학서적으로 선택되었다. 구호뿐인 종교개혁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루터의 삶과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꼼꼼히 알아야 한다.

8. Theology after Wittgenstein

저자: Kerr, Fergus
출판사: SPCK

출판된 지 벌써 3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읽어볼 가치가 있다. 저자가 말했듯 비트겐슈타인 이후 신학은 이전과 같아질 수 없을까?

9. Act and Being: Towards a Theology of the Divine Attributes

저자: Gunton, Colin E.
출판사: Eerdmans POD

하나님은 누구신가에 대한 가장 주목할 만한 현대적 접근. 철학적, 성서적, 삼위일체적 설명의 균형 속에서 얻어지는 통찰이 놀랍다.

10. Radical Orthodoxy Reader

저자: Milbank, John(ed)|Oliver, Simon(ed)
출판사: Routledge

그리스도교에 대한 근대성의 도전을 의문시하다. 근대성에 대한 기독교의 과감한 도전. 우리의 필요와 너무나 달라서 오히려 너무나 매력적인 책.

라비블 책사람
11. Prayer

저자: Balthasar, Hans Ursvon ed. | Harrison, Graham.(tran)
출판사: Ignatius Press

"이제껏 쓰인 기도에 관한 책 중에 최고이자 가장 포괄적인 작품"이라는 평이 아깝지 않다. 삼위일체론과 기도의 긴밀한 관계를 아름답게 보여주고 있다.

12. Hauerwas Reader

저자: Hauerwas, Stanley
출판사: Duke University Press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다는 하우어워스를 공부하려면 힘든 점- 너무 많은 주제에 대해 너무 많은 말을 했다. 하우어워스의 학문의 깊이와 넓이를 함께 알아가기에 적합한 출발점.

13. Democracy and Tradition

저자: Stout, Jeffrey
출판사: Princeton University Press

종교가 민주주의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있을까? 물론 미국 정치와 종교의 상황이 한국과는 몹시 다르다. 하지만 미국 법대에서는 롤스와 함께, 신학교에서는 하우어워스와 함께 읽혀지는 이 책이 한국의 그리스도인에게 줄 수 있는 통찰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14. Beauty of the Infinite, the: The Aesthetics of Christian Truth

저자: Hart, David Bentley
출판사: Eerdmans Publishing Co, WM. B.

서구 형이상학을 읽어 내는 목소리는 호소력 있고 열정적이며, 아름다움과 숭고를 신학적으로 재발견하는 눈빛은 경이에 반짝인다.

김진혁 교수(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문의: www.labible.co.kr, https://www.facebook.com/labible1991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