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피플, 베트남에 희망 선물해요”

이대웅 기자 입력 : 2017.10.02 09:19

닌빙성 유치원 준공식 및 농짱 씨젠보건소 이양식 가져

굿피플
▲재건축된 닌빙성 유치원. ⓒ굿피플 제공
굿피플에서 베트남 닌빙성 동흐엉면 유치원 준공식과 푸토성 농짱 씨젠보건소 이양식을 갖고 베트남의 아이들과 지역주민들에게 희망을 선물했다.

◈닌빙성 유치원 재건축 "아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굿피플은 지난 9월 26일(화) 오전 9시(이하 현지시간) 닌빙성 동흐엉면 지역 영·유아 어린이들을 위해 유치원을 재건축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

굿피플 이영훈 이사장과 김천수 회장 등 임원진과 베트남 현지 인사 및 지역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준공식에서, 굿피플은 베트남 영·유아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기존 유치원은 약 40여년 전 지어진 목재 건물로, 유치원 곳곳이 해충에 의해 파손되거나 뒤틀려 아이들이 공부하는 데 위험요소가 돼 왔다. 화장실이 오래되고 배수시설이 열악해 물이 고이거나 이끼가 끼는 등, 보건위생환경 역시 취약한 실정이다.

동흐엉면 지역은 인구 수에 비해 교육기관이 부족하고 낙후돼 있어, 가정 내 수입이 적거나 교육기관과의 접근성이 떨어지면 아이들이 유치원 교육을 대신 부모의 농사일을 돕거나 심부름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에 굿피플이 교실 6개와 주방, 담벼락, 소방·수도 시설, 교육 기자재 등을 갖춘 2층 규모의 유치원을 재건축해 200여명의 영·유아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할 수 있게 됐다.

또 유치원 교육을 보장함으로써 향후 초등교육 및 중·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교육의 통로를 제공하게 됐다.

UNESCO에서 발표한 교육 세계 선언 'World Declaration on Education For All(이하 EFA)'에 따르면, EFA의 6대 활동 목표 중 영‧유아, 특히 가장 취약하고 혜택 받지 못한 아동을 위한 종합적인 보육 서비스와 교육의 확대를 도모하며 환경이 어려운 아동이 양질의 무상 의무 초등교육을 제공받고 이수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이에 베트남 닌빙성 유치원은 경제적 어려움과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던 영·유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국제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움직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굿피플
▲보건소 이양식 모습. ⓒ굿피플 제공
◈노후화된 보건소 재건축 "건강한 베트남 만들다"

이어 굿피플은 9월 26일(화) 오후 2시 농짱 씨젠 보건소 이양식을 가졌다.

굿피플과 씨젠의료재단(이사장 천종기)이 재건축한 농짱 씨젠보건소는 그 동안 매달 600여명이 넘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져 온 중요한 보건의료 시설이지만, 1988년 건축 이후 건물 노후화로 폐쇄된 시설들이 있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굿피플과 씨젠의료재단은 지난 2016년 7월, 씨젠보건소 재건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존 보건소 철거 및 복층 건물 신축공사를 시작했으며, 지난 5월 공사가 마무리돼 최신 의료 시설을 갖춘 보건소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또 씨젠의료재단에서 산부인과 진단용 초음파기, 분만대, 고압증기 멸균기 등의 의료시설을 지원하고, 굿피플은 환자 침상 및 수술실에 필요한 냉방시설 등을 추가 지원함으로써 더욱 쾌적한 보건의료 환경을 조성했을 뿐 아니라, 푸토성 비엣찌시 농짱동 지역 주민들에게 예방접종, 산부인과 진료를 포함한 양질의 기초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굿피플은 지난 1999년 베트남 땀탄현 수해 지역에 구호물품을 지원하고, 함떠현에서 의료봉사를 펼친 것을 시작으로, 유치원과 중학교 등을 건축하고 주택개량, 식수 사업 등 지역 개발에 힘쓸 뿐 아니라 여성인력 양성을 위한 '아름다운 교실' 운영, 호치민 지역 염수 정화시설 '솔샘' 설치 등 다각도로 사업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