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픽사베이
최근 스캇 세비지(Scott Savage) 목사는 기독교 매체인 relevant.com에 '당신의 영혼을 잃지 않고 봉사하는 방법 10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아래는 그 주요 내용.

지역 교회에서 봉사하면서(유급 또는 자원 봉사 여부에 상관없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음 10가지를 참고하라.

1. 자기 관리(Self-care)를 연습하라.

어떤 빵집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 제과점에서 만든 빵을 먹기 위해 팬들이 장사진을 치고 있었다. 어느 날 평소와 다름 없이 고객들은 일찍 나타나서 줄을 서 있었다. 그러나 제과점은 열리지 않았고 고객들은 불안해했다. 고객들은 빵집 주인이 죽었기 때문에 제과점이 문을 닫는다는 말을 듣게 됐다. 사람들은 죽음의 원인에 대해 물었을 때 제과점 사장이 굶어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고객들은 믿을 수가 없었다.  "음식으로 둘러싸인 사람이 어떻게 굶어 죽을 수 있단 말인가?" 그들은 빵 굽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이 먹을 빵을 만드는데 너무 집중되어 있던 나머지 자신의 끼니를 채우는 것을 소홀히 했음을 알게 됐다. 

자기관리는 사역 현장에서 다른 사람에게 위임 할 수 없는 영역이다. 다른 사람들이 사역을 할 수는 있지만, 아무도 하나님과 당신의 관계를 대신해줄 수 는 없다. 굶주리며 빵을 굽는 사람처럼, 자신의 영혼의 상태를 무시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면서 소비한다면, 결국 당신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빨리 소진되고 사역을 멈추게 될 것이다.  

작가 마이크 포스터(Mike Foster)는 "자기 관리는 이기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전략적이다."라고 말했다.

2. 경계를 설정하고 유지하라.

사역은 경계를 설정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위기는 정상 영업 시간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충분한 시간, 자원 또는 도움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지도자의 기대는 종종 도달 할 수 없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우리가 영혼을 잃지 않고 섬기고자 한다면 경계를 설정하고 유지해야 한다. 모든 요청에 ​​대해 '예'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과는 달리, '아니오'는 완전한 문장이다. 
건강한 관계에는 경계가 포함된다.

3. 교회 밖에서 친구를 사귀라.

건강에 해로운 교회는 모두 소모된다. 내 친구 중 한 명이 멀티사이트 대형교회의 캠퍼스 목사 면접에 통과했습니다. 고용 과정에서 그와 인터뷰하는 사람은 자신의 팀이 고립된 우정의 공동체라는 기대를 가진 '컨트리 클럽'과 같다고 인정했다.

교회 밖에 친구가 없다면 일자리가 바뀌거나 그 지역 사회의 위기가 올 때 당신은 고립되고 혼자 남게 될 것이다. 교회 밖에 있는 친구들을 갖는 것은 당신을 계속 유지하고 더 큰 현실과 연결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기초적인 말처럼 들릴 지 모르지만, 교회에서 봉사하는 사람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개인적인 우정을 대가로 지불하고 있다.

4. 육체가 아니라 영으로 살라.  

교회에서 봉사하면서, 우리는 종종 육체의 힘으로 영의 일을 하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가끔은 성령으로 시작하여 육체로 마무리하려고 한다. (우리 자신의 힘으로 되돌아간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 6장 7~8 절에서 이 접근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경고한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신학자 카일 스트로벨(Kyle Strobel)과 야민 고긴(Jamin Goggin) 목사가 교회 안에 있는 권능을 주제로 쓴 책을 참고하라. 

5. 멘토 또는 코치를 만나라.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겸허한 것이다. 멘토와 코칭을 받는 것이 우리가 부름받은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더 많은 지혜와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나쁜 결정과 심지어 우리 자신의 약점에서 우리를 구할 수 있다.

6. 팀을 구성하라.

누가 먼저 말했는지 확신 할 수 없지만, 팀을 필요로 하지 않는 비전이라면 너무 작은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종종 교회 역사에서 직접 일을 하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했다. 이러한 방법으로 인해 소진됐고, 좌절했으며 원망했으며 가족 간에 무수한 상처를 입혔다. 

고독한 레인저(ranger)가 되는 대신 우리 각자 (우리의 역할이 무엇이든 상관없이)는 당신이 비전을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다른 지도자를 세워야한다. 지금까지 경험한 가장 건강한 교회는 모두 건강한 팀이 큰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곳이었다. 록스타가 모든 일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 아니었다.

7. 직업이나 지위가 아닌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의 정체성을 찾으라.

우리는 첫 번째 질문으로 "당신은 무엇을 합니까?"라고 질문하는 문화에 살고 있다. 그리고 교회 환경에서 다음 질문은 종종 "당신의 교회/사역은 얼마나 큰가요?"라고 묻는다. 

냉정한 현실은 우리의 지위는 사라지고 직업은 갑자기 바뀔 수 있다는 데 있다. 현재 성공의 계절에서 정체성을 찾다가 갑자기 쇠퇴하면 우리의 영혼이 깨어질 수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의 우리의 정체성은 영원하다. 그의 사랑은 직업, 지위, 출석, 세례 또는 헌금에 근거하지 않는다. 예수님처럼 우리는 어떤 공개 사역을 수행하기 전에 하나님께 사랑을 받았으며 우리의 계절이 끝난 후에도 오래 동안 사랑받을 것이다.

8. 용서하라.

오늘날 교회에서 오랫동안 봉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느 정도 괴로움을 겪고 있다. 지난 행사로 인해 티셔츠가 많이 있는 것과 같이 영혼의 상처에서 난 흉터가 있다. 

달라스 신학교(Dallas Seminary)의 유명한 교수인 하워드 헨드릭스(Howard Hendricks)는 정기적으로 학생들에게 "거친 피부와 부드러운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 싸우라고 상기시켰다. 

우리는 종종 과거에 신뢰했던 사람들의 죄로 인해 마음 속으로 정죄하고 처벌한다. 용서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용납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를 자유롭게 해주는 것이다.

9. 통찰력을 연습하라.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제자들을 보내어 마태 복음 10장 16절에서 경고하셨다.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교회는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상처받은 사람들로 가득하다. 나는 지교회에서 봉사하기 시작했을 때 이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었다. 그러나 저는 교회 지도자들 사이에서도 상처의 수준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당신의 역할이 무엇이든간에, 당신의 직감을 신뢰하고 지혜와 분별력을 위해 성령을 의지해야 한다. 
신실하고 성숙한 자문으로 구성된 공식 또는 비공식팀이 고통과 공격으로부터 당신을 구할 수 있다.

10. 상담 받으라.

정신건강 위기를 무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많은 현지 교회가 이 현실에 눈을 뜨고 상담, 치료, 약물 치료, 불안, 수치, 우울증 등을 둘러싼 인식을 바꾸어 놓은 것에 감사한다.

하루의 마지막에 우리 팀은 리더만큼 건강해질 것이다. 우리가 봉사하고 있는 수준에 관계없이 건강한 겸손과 진실성을 닮아야 한다.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전에 도움을 얻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