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두통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두통으로 병원을 찾았다는 사람을 찾기는 쉽지 않다. 진통제를 먹고 통증이 가라앉길 기다리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두통 치료의 최선이다. 또한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대수롭지 않은 병으로 생각하기 일쑤다. 잘 알고 있다고 여기지만 사실은 어느 것 하나 알지 못하는 게 두통인 것이다.

두통은 머리의 통증이다. 매우 주관적이면서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거의 없어 주변의 이해를 얻기 쉽지 않다. 때문에 많은 이들에게 '두통은 참는 것' 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다. 그나마 두통이 심할 때는 몸이나 머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기도 하고 일부는 MRI, CT검사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대개 스트레스나 피로 탓으로 여기고 휴식과 진통제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스트레스나 과로가 두통의 원인이 되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니다. 또한 커피나 술, 특정 음식, 수면장애, 잘못된 식습관도 두통의 요인이 된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요소들이 몸 내부에 미치는 영향이다. 그걸 알지 못한 채 행해지는 휴식과 진통제 복용은 일시적인 통증 완화에 그칠 뿐 재발을 막을 치료법은 못된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환경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한의학에서는 '어혈'로 이를 설명한다. 어혈은 속골병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탁하고 더러운 혈액을 말한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통이 유발된다. 이러한 어혈은 스트레스, 피로, 위장장애, 간, 심장, 신장 기능 이상, 외상, 근골격계 문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 치료를 통해 두통치료를 진행 중이다. 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탕약으로 어혈 제거 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위 기능 저하,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까지 회복시키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얻는 것이다.

뇌 혈액순환 장애 탓에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 속의 압력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케 하는 경락이완요법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면 더욱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원장은 "두통의 원인은 수없이 다양하다. 특히 심리적 요인을 무시할 수 없다. 또한 환자들의 불안과 달리 MRI, CT와 같은 검사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두통을 참고 견디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은 채 혹시 모를 질환을 걱정하는 것은 두통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두통이 심할 때, 두통이 재발했을 때는 두통 치료에 대한 좀 더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