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와 함께하는 제 2회 장기기증의 날 기념행사

김신의 기자 입력 : 2017.09.13 12:47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운동 추진위원회도 출범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노원구가 ‘장기기증의 날’ 기념식과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운동 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제 2회 노원구 장기기증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박진탁 이사장.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 이하 본부)는 지난 7일 노원구청 로비에서 ‘2017 장기기증의 날 기념식’을 진행했다.

7일 진행된 기념식 행사에는 김성환 노원구청장을 비롯한 구청직원들, 본부 관계자, 지역주민 및 자원봉사자 등의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출범식과 위촉식 등이 진행됐다.

노원구청(구청장 김성환)은 지난 2012년, 본부와 장기기증 서약 및 ‘생명나눔운동’ 업무 협약을 맺은 후 장기기증 관련 정책 기획을 비롯해 구 내에서 다양한 장기기증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지난 5월, ‘서울특별시 노원구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했고, 이에 장기기증의 날을 이틀 앞둔 9월 7일 오후,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운동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게 됐다.

이날 행사에서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기념사를 전했고, 본부 박진탁 이사장의 축사가 진행됐다. 또한 지역사회에 있는 각 단체장들을 추진위원회로 위촉하고 위촉패를 전달하는 위촉식과 추진위원회의 위원으로 위촉된 15명과 함께 장기기증을 상징하는 초록리본을 묶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개정된 조례 내용에 따라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운동 추진위원회’의 ‘위원장’으로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박문규 부구청장, 부위원장으로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홍보대사인 노원구의회 최윤남 구의원이 위촉됐고, ‘위원’으로는 노원구의회 김용우 구의원, 노원구보건소의 김정민 보건소장,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조용균 병원장,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이승진 병원장, 노웍구의사회 최창수 회장, 노원구약사회 조영인 회장,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 김연숙 원장, 노원구 교구협의회 김오용 회장, 노원구 교구협의회 전찬희 목사, 노원구 교구협의회 윤창식 목사, 노원구 교구협의회 이장연 목사, 노원성당 임민균 신부, 법륜사 정홍숙 스님 등 13명이 위촉됐다.

특히 최윤남 의원은 본부 홍보대사로서 ‘9월 9일 노원구 장기기증의 날 지정’과 ‘장기기증 추진위원회 구성’ 등을 담은 관련조례를 대표 발의해 노원구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했다.

조영인 노원구 약사회 회장은 약사회 소속 회원들의 사업장을 생명나눔가게로 지정하여 장기기증 운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왔다.

박진탁 이사장은 “업무협약으로 시작으로 조례 제정 및 개정까지 사랑의장기기증을 위한 열띤 홍보활동에 앞장서주고 있는 노원구청 관계자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며 “특별히 최윤남 구의원이 장기기증에 관련한 조례를 발의해 구 내에서 장기기증운동이 더욱 활성화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 장기기증의 날 기념식을 계기로 노원구의 구민들에게 생명나눔의 참된 의미가 전해 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고 전했다.

한편 기념식과 동시에 같은 날 오후2시부터 5시까지 노원역 7호선 역사에서 본부의 직원 및 자원봉사자가 장기기증 홍보 캠페인을 펼쳐 30여명의 시민들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